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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Briefing]실적·재무·신사업까지...자신감 드러낸 현대제철 컨콜고부가 제품 선별수주 효과 손익 확대에 순차입금 감소 지속…"금속분리판 추가투자 검토"

이우찬 기자공개 2021-11-01 07:06:14

이 기사는 2021년 10월 28일 16:55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제철이 실적과 재무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선별적 수주 효과로 호실적을 달성했고, 순차입금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흐름이다. 신사업으로 낙점한 모빌리티 소재사업의 미래사업성에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현대제철은 28일 기업설명회에서 3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5조8602억원, 영업이익 826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3%, 영업이익은 2374% 증가했다.

호실적의 배경에는 철강시황 호조 이외에 고부가가치 프리미엄 제품 중심 마케팅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추대엽 재무실장(상무)은 이를 '선별적 수주 효과'라고 요약했다. 실제 글로벌 프리미엄(GP) 제품 판매량은 3분기 누적 618만톤가량으로 전체 판매량 중 43%를 차지했다. GP에는 자동차 강판, 조선용 후판, 고강도 철근 등 고수익 제품이 속한다.

출처=현대제철

손익확대로 현금흐름이 더욱 개선되면서 순차입금 감소 흐름은 지속됐다. 현대제철의 3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 순이익은 7806억원, 5674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각각 61.4%, 106.6% 증가했다. 순차입금은 3분기 말 기준 8조7016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1100억원가량 감소했다.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약 4600억원 줄어든 수치다.

김원진 재경본부장(전무)은 "순차입금 축소 규모는 이익규모 대비하면 조금 적게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재고자산 증가에 영향이 있다고 밝혔다.

재고자산은 원료가격 상승으로 올초보다 1조3000억원가량 늘어났다. 재고자산은 묶여 있는 현금의 성격을 지닌다. 당장 현금은 아니지만 미래에 매출, 영업이익으로 현금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자산이다. 재고자산이 향후 매출 발생에 따라 현금유입으로 이어지면 차입금 축소는 더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차입금 감소 기조는 지속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현대제철은 이날 기업설명회에서 올해 신설된 모빌리티소재 사업본부의 성장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올 4월 신설된 모빌리티소재 사업본부는 강관사업과 모빌리티 부품사업을 영위한다. 모빌리티 부품사업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수소차 사업과 맞닿아있다.

현대제철은 친환경 모빌리티에 들어가는 경량화 소재로 핫스탬핑을 만들고 있다. 모빌리티 부품사업에서 핫스탬핑이 핵심 제품으로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

추가 투자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부분은 수소차 연료전지용 금속분리판이다. 이성수 모빌리티 소재사업본부장(상무)은 "현대차그룹의 수소, 전기차 확대 계획에 맞춰 연료전지 분리판 추가 투자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2019년 당진에 1공장을 건설해 금속분리판을 양산하고 있고, 대부분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에 들어간다"며 "그룹사인 현대기아차는 승용·승합·버스 등 수소전기차를 다양화할 계획으로 2023년 양산을 목표로 2공장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상무는 "연료전지와 드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에 들어갈 분리판을 추가로 양산할 계획"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그룹 내 수소사업의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제철은 이날 모빌리티 소재사업본부의 연간 매출 목표치를 분기 3000억원씩, 1조2000억원으로 제시했다. 이 상무는 "현재 매출이나 손익보다는 전기·수소차 등 현대차그룹의 방향과 트렌드에 맞춰 미래모빌리티 변화에 대응할 핵심소재를 개발하겠다"며 "현대제철의 소재를 확대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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