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int]채비, 제61회 무역의 날 ‘수출의 탑’ 수상2016년 설립 후 국내 CPO 시장 1위 유지…북미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 가속화
김지원 기자공개 2024-12-12 13:14:30
이 기사는 2024년 12월 12일 13시1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전기차 급속 충전 CPO NO.1 기업 채비가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는 제61회 무역의 날을 맞아 전기차 충전 인프라 수출 확대와 해외시장 개척 공로를 인정받아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수출의 탑은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해외시장 개척, 수출 확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기업의 공로를 인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채비는 혁신적인 충전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며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번 61회 무역의 날에는 채비 이외에 SK하이닉스(이상락 부사장), 삼성전자(정윤 부사장), 엘지전자(장익환 부사장), 클래시스(대표이사 백승한) 등이 산업훈장을, 서울대학교 이재민 교수, 현대건설 백철욱 상무,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 등이 근정, 산업 포장을 수여받는 등 어려운 대외무역 환경 속에서도 해외 수출 판로 개척에 공이 큰 기업과 개인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채비는 2016년 5월 설립된 이후 전기차 급속 충전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며 단기간 내 국내 급속 충전 CPO 시장의 1위로 자리매김한 기업이다. 약 6700면의 급속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CPO 중 유일하게 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으로 1500면 이상의 급속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채비는 단순한 물량 확장이 아닌 전기차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최적의 충전소 배치와 도심형 복합 충전문화 공간인 채비스테이 등 혁신적 충전 경험 제공을 통해 시장 선도적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의 기반에는 채비의 뛰어난 R&D 역량이 자리하고 있다. 채비는 B2G, B2B, B2C, B2X 등 다양한 고객군을 대상으로 한 제품 라인업과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시장 내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 개발·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업계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채비는 해외 글로벌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도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2022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채비는 첫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매출을 70억원으로 성장시키며 본격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중동, 아시아를 포함해 현재 가장 큰 충전인프라 시장인 북미를 중심으로 대규모 공급 계약을 확보하고 있다.
채비 최영훈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회사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국내 전기차 급속 충전 CPO 시장 1위 기업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혁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전기차 급속 충전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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