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사 생크션 리스크]현대캐피탈, 글로벌 수준의 내부통제 구축 '잰걸음'③정보보호 관리체계 ISO 인증 획득…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양호'
김경찬 기자공개 2025-01-17 12:42:56
[편집자주]
캐피탈사 CEO들은 2025년 중점 과제로 내부통제 강화를 꼽았다. 캐피탈사는 타 업권 대비 금융사고나 제재 건수가 많지 않은 편이다. 그럼에도 금융당국은 업권에 대한 제재망을 강화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캐피탈사도 '생크션(Sanction) 리스크'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캐피탈사의 제재 현황을 살펴보고 내부통제 체계와 시스템 등을 점검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1월 13일 14시4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캐피탈이 가장 공들이고 있는 사업 부문은 글로벌 사업이다. 글로벌 기업으로서 전반적인 경영시스템도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20년 넘게 내부통제 제도를 운영하며 컴플라이언스를 글로벌 수준까지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정보보안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았다. 2011년에 발생한 고객정보 유출 사태가 경각심을 갖게 한 계기가 됐다. 현대캐피탈은 고객 정보보호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며 강화되는 규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 기업에 필요한 내부통제 우수성 입증
현대캐피탈은 최근 6개 부문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을 새롭게 획득했다. 이는 인증받은 경영시스템이 글로벌 수준의 자격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중 기업 정보보호와 개인 정보보호의 관리체계에 대한 ISO 인증을 모두 받은 점이 주목된다. 현대캐피탈이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겪었던 만큼 정보보호에 대한 인증은 의미가 더 컸다.

내부통제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현재 글로벌 기업 수준에 이르렀다. 현대캐피탈은 2001년부터 내부통제와 준법감시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후 내부통제 ERP(전사적자원관리)를 오픈했으며 자금세탁방지(AML) 관련 고객확인제도를 강화했다. 금융당국에서 강조한 테마점검, 명령휴가 제도 등도 시행하며 규제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내부 감시 체계를 통해서는 사내 위법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내부감독 시스템은 감사, 감독, 보고 등 체계적으로 구성해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현대캐피탈은 내부통제 체계·운영에 대해서는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태를 점검하며 이사회에 보고하고 있다. 일련의 노력들로 현대캐피탈은 업계 최초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인증하며 내부통제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국내외에 증명해냈다.
◇국내에서는 아쉬운 내부통제 평가
국내에서는 내부통제에 있어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다. 현대캐피탈은 국내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최초 평가인 2021년에는 '미흡' 등급을 받았으나 2024년에는 '양호' 등급으로 평가됐다. 2024년부터는 내부통제체계의 실질적인 작동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현대캐피탈을 포함해 금융사 대부분 기본적인 내부통제체계는 갖췄으나 부분적으로 작동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2021년에는 소비자보호 관련 제재를 받으면서 기존 '보통' 등급에서 하향 조정됐다. 현대캐피탈이 2020년에 받은 시정명령이 실태평가에 반영된 것이다. 현대캐피탈은 법정 최고이자율 제한과 대출중개수수료 상한제 준수 의무 등으로 제재를 받았었다. 이후 법정 최고이자율을 초과해 수취한 이자에 대한 환급을 완료했으며 부과방식을 개선했다.
올해는 자체점검을 통해 실질적인 내부통제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2023년 현대캐피탈은 금융당국으로부터 내부통제에 대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현대캐피탈을 포함한 현대차금융복합기업집단은 내부통제 업무조직과 보고체계, 위기상황 대응체계 업무 등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특히 현대캐피탈의 경우 대표 금융사 이사회인 점에서 영향력 행사 가능성 등을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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