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국내은행 부실채권 더 늘어날 것" "조선해운업 자산건전성 분류기준 강화가능성"
이 기사는 2010년 11월 08일 14: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제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는 국내 은행의 부실채권(NPL)이 향후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외에 조선해운업 관련 여신에 대한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이 강화될 가능성도 제기했다.
베아트리체 우 무디스 부사장은 8일 주간 크레딧 전망 보고서에서 "금융감독 당국이 부실가능성이 있는 자산의 인식과 조기처리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NPL 비율 상승세는 은행의 크레딧에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우 부사장은 "적극적인 NPL 인식이 장기적으로 보면 재무건전성에 긍정적이지만, 부실자산에 대한 실사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NPL비율이 아직 정점에 다다른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9월말 현재 국내 은행의 NPL 비율은 2.32%로, 2004년 3월(2.50%) 이후 6년래 최고치다.
부실채권 규모도 30조3000억원으로 전기 대비 4조7000억원 늘었다. 특히 3분기 부실채권 순증액 4조7000억 원 중 부동산 PF 부실대출 순증액이 3조4000억 원으로 72%나 차지했다. 부동산PF가 전체 NPL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5.4%(7조 7000억원)로 2007년말(3000억원, 3.9%)에 비해 5.5배 급등했다.
무디스는 은행연합회가 조선해운업 관련 여신에 대한 실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해운업 관련 여신에 대한 자산건전성 분류기준도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우 부사장은 "조선해운업에 대한 건전성 분류기준이 PF 대출에 비해 엄격하지 않기 때문에, NPL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