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인베스트

[메가존클라우드는 지금] 격변의 클라우드 시장, 'MSP 1위'의 위기와 기회③문 열리는 '공공분야', 새로운 성장동력…혈맹 기업과 경쟁은 불가피

최윤신 기자공개 2024-07-24 09:04:58

[편집자주]

국내 대표 클라우드관리서비스(MSP) 기업 메가존클라우드가 IPO를 위한 몸 만들기에 본격 돌입했다. 2018년 스핀오프 이후 적극적으로 모험자본을 유치해 MSP 첫 ‘유니콘 신화’를 썼는데, 첫 상장 MSP 전문기업 타이틀에도 도전장을 던졌다. 다만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인만큼 뚫어야 할 난관이 적지는 않다. 메가존클라우드의 도전을 더벨이 조명해본다.

이 기사는 2024년 07월 19일 07:2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시장 성장의 중심에서 선도적 클라우드관리서비스기업(MSP)으로서 빠른 양적성장을 이뤄왔다. 물적분할 이후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도달한 게 가장 힘있는 성장 스토리다.

IPO를 앞둔 상황에서 메가존클라우드에 주어진 과제는 이런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시장에 주는 것이다. 국내 클라우드 산업이 조금씩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시장지형에도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MSP 전문 기업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아마존웹서비스(AWS)를 비롯한 글로벌 메이저(CSP)의 공공시장 침투와 국내 클라우드 업체 MSP 사업강화 움직임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이런 시장 변화는 메가존클라우드에 기회이자 위기일 것으로 분석된다.

◇CSAP 등급제로 공공부문서 기회 열린다

메가존클라우드의 현재를 말하기 위해선 글로벌 최대 CSP 회사인 AWS를 빼놓을 수 없다. 물적분할 이전인 지난 2012년 AWS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클라우드 MSP사업자로서의 기틀을 다졌다. 국내에서 클라우드 시장이 개화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글로벌 클라우드 공룡이 처음으로 선택한 한국 공식파트너였다.

이후 AWS는 2013년에만 4곳의 파트너를 추가 선정하는 등 국내의 파트너사를 차츰 늘려갔지만 메가존과의 협력은 흔들림이 없었다. 물적 분할 이후 메가존클라우드가 출범하면서 국내 선도 MSP 자리는 더욱 공고해졌다. AWS 입장에서도 업계 최대 수준의 기술인력을 갖추고 빠르게 고객사를 늘려가는 메가존클라우드가 최적의 파트너였다.

AWS의 협력사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 글로벌 3대 클라우드기업과 모두 공고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구글클라우드플랫폼(GCP)과의 인연은 AWS보다 오래됐고, 물적분할 이후인 2019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의 톱티어 협력사인 제니스앤컴퍼니를 인수했다.

글로벌 클라우드 메이저 업체들의 한국 시장 성장의 성과를 온전히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고객사에게 다양한 CSP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를 열어줘 MSP로서의 영업에 확실한 경쟁력을 가지게 됐다. MSP로서 극대화된 경쟁력을 통해 다른 CSP 사업자들과의 협력관계를 만들 수 있게 됐다. 네이버·KT·NHN·카카오·알리바바·텐센트 등 가장 많은 CSP 커버리지를 보유한 MSP로도 입지를 굳혔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아직 미국과 유럽에 비해 침투율이 낮은 상황이다. 1조원 이상으로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국내 유일 MSP인 메가존클라우드에 추가적인 성장여력이 남아있다는 의미다. 다만 수년간의 행보에 비해 최근의 성장세는 차츰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 공공부문의 개방이 기회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본다. 그간 메가존클라우드는 기업 등 민간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공공영역의 클라우드 대전환 움직임이 거세졌음에도 이에 따른 성장을 향유하긴 어려웠다. 정부의 클라우드 보안인증제(CSAP)로 인해 주요 고객사인 글로벌 CSP 들이 참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자료=국가법령정보센터

CSAP는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이용자 정보보호 기준의 준수 여부를 평가·인증하는 제도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가 정부·공기업·교육기관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이 제도는 해외 CSP의 국내 공공 클라우드 분야 진입장벽이 돼왔다. CSAP 인증에는 물리적(하드웨어) 망분리가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해외 클라우드 기업은 물리적 인프라 분리를 하지 않고 논리적(소프트웨어) 망분리만 해왔기 때문에 이 인증을 받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구축 사업은 CSP와 MSP를 함께 영위하는 국내 기업들이 도맡아왔다.

다만 이런 규제가 완화하는 기조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공공분야 일부를 개방하면서다. 정부는 공공분야의 시스템 중요도에 따라 상·중·하 등급으로 나누고 ‘하’ 등급에 한해 논리적 망분리 만으로도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했다. AWS를 비롯한 글로벌 CSP가 공공클라우드 분야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준 셈이다.

아직 인증을 받아 공공분야에 나선 해외 CSP는 없지만 시간문제일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AWS 등 글로벌 CSP의 공공분야 진출이 본격화하면 이들과 협업 강도가 높은 메가존클라우드에는 성장곡선을 더 가파르게 만들 동력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는 ‘하’ 등급의 공공 클라우드사업은 규모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면서도 “국내 1위 MSP 전문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 입장에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는 셈이기 때문에 기회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 관계자는 "CSAP 등급제 시행이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메가존클라우드의 사업에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MSP 집중한다는 LG CNS·KT…주도적 협업 이어나가려면

글로벌 협력사의 공공분야 길이 일부 열렸지만 메가존클라우드가 공공분야에서 의미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국내 CSP들과의 협업 강화를 통해 상·중 등급의 일감을 확보해야 할 것이란 게 클라우드 업계의 중론이다. 삼성SDS나 LG CNS 등 그룹사가 점유하고 있는 그룹사의 클라우드 사업 확보도 성장곡선을 가파르게 하기 위한 과제로 꼽힌다.

실제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난 수년간 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2019년 말 LG CNS와 합작사 '클라우드그램'을 설립하고 LG CNS와 공공·금융을 중심으로 국내 디지털 전환 성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해당 법인에서 메가존클라우드 지분율은 65%다.

2023년 말 기준.

2022년에는 KT로부터 130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고, 같은해 7월 KT에서 분사한 CSP기업 KT클라우드에 300억원을 투자하며 ‘혈맹’ 관계를 맺었다.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KT클라우드의 기타비상무이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이 역시 공공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이런 협업이 얼마나 성과를 낼 지는 아직 미지수다. 특히 혈맹 파트너들이 MSP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은 위기 요인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먼저 LG CNS는 IPO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MSP 사업 확대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MSP를 확대할 경우 메가존클라우드와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함께 만든 조인트벤처(JV) 회사인 클라우드그램이 별다른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불안 요소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202억원으로 전년(312억원) 대비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KT는 최근 MS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계약을 맺는 등 MSP 사업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혈맹을 맺은 KT 클라우드는 CSP 사업만을 맡지만 모회사인 KT가 MSP 사업을 담당하면 메가존클라우드와 경쟁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물론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다. 혈맹들의 MSP 시장 본격 진출은 위기요인이지만 메가존클라우드의 경쟁력을 감안할 때 협력적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란 게 클라우드업계의 시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메가존클라우드가 국내 MSP 시장을 선도하며 축적한 경험과 시스템은 후발주자들이 단기간에 따라 올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라며 “인공지능(AI) 관련 서비스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잃지 않는다면 국내 CSP와도 주도적 협력관계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