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분기 미국서 반짝 성장…본게임은 2분기부터 관세 부과 전 밀어내기 영향…연간 실적목표 달성, 2분기 성과에 달려
고설봉 기자공개 2025-04-25 18:13:39
이 기사는 2025년 04월 25일 08시0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올 1분기 미국 시장에서 판매량을 키우며 호실적을 만들어냈다.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유럽과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량이 줄었지만 유독 미국에선 판매량 상승세를 이어갔다. 품목관세 적용 전 자동차 수요가 몰린 영향으로 풀이된다.이 같은 미국 시장의 이례적 성장은 현대차의 중장기 리스크로 지목된다. 품목관세가 시행되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판매량 저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판매량을 견인하는 미국 시장이 무너진다면 현대차의 연간 실적 목표 달성도 불투명하다.
◇관세의 역설 미국 외 판매량 감소
현대차는 올 1분기 글로벌 전체에서 도매 기준 약 100만1000대를 판매했다. 이는 2024년 1분기 100만7000대 대비 약 0.6% 가량 줄어든 수치다. 같은 기간 글로벌 자동차 산업 수요는 1966만100대에서 2000만6000대로 1.8% 가량 성장했다.
지역별로 현대차 판매량은 편차가 심했다. 핵심 시장인 미국과 국내에선 선전했지만 유럽과 인도 등에선 고전했다. 이외 중남미와 기타 시장에선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중국과 아태 등 시장에선 판매량이 감소했다.
미국 시장에선 올 1분기 24만3000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1.1% 가량 성장했다. 같은 기간 미국 내 산업수요는 3.8% 가량 커졌다. 이는 관세전쟁 이전 수요가 몰린 결과다. 고관세가 적용될 경우 소비자가가 인상되는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그 이전 자동차를 사려는 수요가 커졌다.
국내에서도 성장했다. 지난해 1분기 16만대 판매에서 올 1분기 16만6000대로 약 4.0% 가량 성장했다. 반면 유럽과 인도 시장에선 성장세가 둔화됐다. 유럽에선 올 1분기 15만1000대를 팔아 지난해 동기 대비 3.8% 가량 위축됐다. 지난해 1분기 16만대를 팔았던 인도에선 올 1부기 4.2% 하락한 15만4000대를 판매했다.
문제는 2분기부터 성장 모멘텀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올 1분기 성장을 견이했던 미국시장에서 수요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올 1분기 미국에선 선전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관세전쟁이다. 관세가 부과되기 전에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수요가 몰리며 미국 산업수요는 지난해 1분기 대비 3.8%나 커졌다.
그러나 올 2분기부턴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이 크다. 이미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 품목별 관세 25%를 발표했다. 우리 정무는 현재 미국과 현상 중이지만 관세를 낮추거나 유예 및 철회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최대 실적 달성했지만 연간 목표 안갯속
미국 시장에서 성장세가 무너진다면 현대차의 연간 실적은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미국은 현대차 전체 판매량의 25% 가량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곳이다. 또 현대차는 미국에서 비교적 마진이 높은 SUV 및 친환경차를 주로 판매한다. 미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감소하면 그만큼 마진도 하락하게 된다.
실제 올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미국에서 SUV 판매비중이 73.5%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국내 44.4%, 유럽 57.5%, 기타 53.8%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다. 또 친환경차 판매도 5만6000대로 유럽(6만6000대)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처럼 현대차는 올 1분기 미국에서의 판매량 성장에 힘입어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다. 유럽과 인도, 중국 등에서 고전했지만 미국에서의 선전으로 다른 권역의 부진을 상쇄했다.
올 1분기 연결 기준 현대차는 매출 44조4078억원, 영업이익 3조6336억원, 순이익 3조3822억원을을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9.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1%, 순이익은 0.2% 각각 상승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관세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테스크포스팀(TFT)를 출범하는 등 위기관리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미국 공장의 생산 차종도 조정해 연초 발표한 실적 목표치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승조 현대차 재경본부장(부사장, CFO)은 24일 1분기 실적 발표회에서 "지난 1월 발표한 매출액 성장률 3~4%, 영업이익률 7~8%의 연간 수익성 가이던스는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해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정 부분의 관세는 부품 재고 비축으로 만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거점 차종별 공급 및 판매 최적화 방안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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