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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기 디스플레이 생태계]이오테크닉스, 독보적 레이저 기술…삼성에 달린 실적⑩QD디스플레이용 레이저 장비 수혜 전망…삼성전자 PLP 장비 납품도

이정완 기자공개 2019-11-12 08:11:00

[편집자주]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패러다임 변화가 시작됐다. LCD 시대가 저물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대세로 떠올랐다. 디스플레이의 변화는 실생활에 변화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 전자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중견 소재 부품 장비 회사들은 시대 흐름 변화에 맞춰 사업을 다각화하거나 아예 도태되기도 한다. 대격변을 앞둔 디스플레이 산업 생태계의 현황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19년 11월 08일 07: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레이저 장비 전문 기업인 이오테크닉스가 OLED 시대에도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까.

이오테크닉스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넘나들며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반도체 표면에 레이저로 마킹을 하는 기술로 시작해 반도체 절단기술, 디스플레이 패널 가공 기술로 발전시켜왔다.

QD 디스플레이로 대변되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패널 전환에 맞춰 이오테크닉스는 또 한번 기술 도약을 도모해야 한다. 여전히 삼성과 협력관계가 높아 삼성의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는 그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장비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게 숙제다.

이오테크닉스는 2011년 삼성전자가 선정한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회사로 꼽힐 만큼 오랜 기간동안 끈끈한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성규동 이오테크닉스 대표는 매년 열리는 삼성 협력회사의 인재 채용 행사에 참여할 정도로 삼성전자와 협력사 간의 상생 기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오테크닉스는 레이저 장비가 매출의 80%를 차지하며 이중 반도체가 40%, 디스플레이 20%, 기타(PCB 등) 20%의 포트폴리오를 보이고 있다.

이오테크닉스는 삼성전자와 밀접한 관계를 오랜 기간 지속하고 있다. 2011년 8월 삼성전자의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회사로 선정된 이오테크닉스는 이후 레이저를 이용한 반도체 커팅 장비를 개발해 2012년 이 장비로 10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 덕에 2013년에는 삼성전자 강소기업 육성회사 중 차별화된 기술력과 세계 시장 지배력 등을 인정 받아 올해의 강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실제 이오테크닉스는 일본 스미토모, 히타치 등 일본 업체에 의존하던 레이저 장비를 국산화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QD디스플레이 라인에는 이오테크닉스의 디스플레이용 레이저 트리머와 드릴러 장비가 쓰일 예정이다. 레이저 트리머와 드릴러는 레이저를 통해 디스플레이 패널을 깎거나 미세한 구멍을 뚫는 데 쓰이는 장비다.

이오테크닉스는 이미 디스플레이 레이저 장비 판매로 한 차례 수혜를 입었던 경험이 있다. 2016~2017년 삼성디스플레이가 중소형 플렉시블 OLED A3 라인 설비투자를 위해 연간 10조원 수준의 자본적지출(CAPEX)를 단행할 때였다. 2010년대 중반까지 2000억~3000억원을 오가던 회사 매출은 2016년 3077억원을 기록한 후 2017년 4042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017년 영업이익은 600억원으로 전년의 213억원과 비교해 3배 가까이 늘기도 했다.

이오테크닉스 실적 추이

장비업계에서는 2016년까지만해도 이오테크닉스의 디스플레이 레이저 장비 매출이 회사 전체 매출 중 10%에 불과했으나 2017년 들어 50% 수준으로 늘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전까지는 반도체 장비가 주력이었다. 회사 관계자의 설명처럼 삼성전자 혹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설비투자에 따른 매출 비중 변화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성규동
성규동 대표
이오테크닉스는 1989년 성규동 대표(사진)가 창업한 회사다. 1981년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성 대표는 1982년 금성사(현 LG전자) 중앙연구소에 입사해 레이저 장비 개발을 시작했다. 이 무렵 레이저 연구로 서울대 대학원 전기공학과도 졸업했다. 1984년 대우중공업 기술연구소로 회사를 옮겼던 성 대표는 1989년 직접 레이저 장비 전문 제조회사를 세웠다.

창업 초기에는 레이저를 활용한 반도체 마킹 장비 개발에 집중했다. 반도체 칩에 회사명과 제품 번호와 같은 정보를 기록하는 장비다. 이 기술로 레이저 마커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회사는 레이저를 활용해 반도체 웨이퍼를 절단하는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웨이퍼가 얇아지면서 더 정교한 장비가 필요해졌는데 레이저는 미세 공정에 적합한 수단이었다.

최근 이오테크닉스는 레이저 어닐링 장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레이저 어닐링 장비는 레이저로 웨이퍼 표면을 가열한 후 냉각하여 재료 표면을 변형시키는 공정에 쓰인다. 레이저 어닐링 장비는 삼성전자가 지난 6월 삼성전기로부터 가져온 PLP(패널레벨패키지) 후공정에 쓰이기에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 반도체 장비업계 관계자는 "이오테크닉스의 레이저어닐링 장비는 철저한 보안 탓에 기술력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라고 "신비주의 전략으로 장비를 개발 중이다"고 말했다.

특히 레이저 어닐링 분야는 삼성전자가 2020년 이후로 알려진 PLP 투자를 연내로 앞당길 수 있다는 소식이 장비업계에서 거론되면서 실적 상승 기대감도 커지는 상황이다. 특히 후공정 분야는 전공정 단계에서 더 이상의 비용 절감이 어려워진 삼성전자가 더욱 높은 부가가치를 내기 위해 투자를 늘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란 게 장비업계의 분석이다. 이오테크닉스 관계자도 "올해 삼성전자 PLP 투자가 없었기에 투자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승철 바로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오테크닉스의 레이저 어닐링 장비는 이미 제작 중이며 장비 완성 시기에 맞추어 고객사 주문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어닐링 외 레이저 드릴러 등 기타 장비를 수주할 경우 2000억원의 매출 증가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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