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Briefing]현대모비스, 논캡티브 선전…지역별 성과 '지각변동'북미·유럽 선전, 1분기 전량 책임…중국 '가뭄'
김경태 기자공개 2021-04-27 08:33:07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3일 16시2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논캡티브 마켓(Non-Captive Market·외부시장) 수주가 작년과는 판이한 양상을 나타냈다. 올 들어서는 북미와 유럽지역에서 선전하며 전체 물량을 책임졌다. 반면 지난해 1분기에 가장 많은 수주를 했던 중국에서는 한 건도 따내지 못했다.23일 현대모비스 1분기 실적 IR 자료에 따르면 올 1분기 논캡티브 수주는 4억3600만달러(약 4900억원)다. 작년 1분기에는 3억8000만달러를 수주했는데 14.7% 증가했다.
글로벌 지역별 성과는 지난해와 비교해 큰 차이를 보였다. 올 1분기에는 북미와 유럽에서만 낭보가 있었다. 각각 3억1900만달러, 유럽에서 1억1700만달러를 수주해 두 지역이 전체 물량을 차지했다.
북미에서는 메이저 업체를 대상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제품을 납품하기로 했다. 유럽에서는 램프 제품 공급을 수주했다. 또 유럽의 신생 전기차업체에 램프와 안전 관련 제품을 납품하기로 했다.
반면 중국에서의 수주는 없었다. 작년 1분기에는 중국에서 2억6200만달러를 수주해 글로벌 지역 중 1위를 차지했었다. 뒤를 이어 한국(6500만달러), 북미(4100만달러), 유럽(1200만달러)였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중국에서 논캡티브 수주가 없었던 것에 특별한 이유는 없다"며 "시장 환경이 크게 변한 것은 아니며 2~3분기에 수주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올 1월말 작년 연간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8억7900만달러를 목표로 제시했다. 지난해 연간 달성치(17억5800만달러)보다 63.8% 높게 잡았다. 지역별 목표는 북미 10억5300만달러, 유럽 6억500만달러, 중국 4억6500만달러, 일본 2억4000만달러였다.
북미와 유럽에서 선전하기는 했지만 올 1분기 수주량은 연간 목표의 15% 수준이다. 중국에서의 반전은 올 연간 논캡티브 수주 목표를 채우기 위해서도 중요한 셈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작년 연간 실적 발표때처럼 중국에서 IVI 제품 위주로 수주 활동을 전개해 성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대모비스는 다른 현대차그룹 계열사처럼 중국에서 부진한 실적을 거두고 있기도 하다. 다만 올 1분기에는 전년보다 개선된 성과를 거뒀다. 중국 지역 매출은 602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1%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60억원으로 전년 동기의 10분의 1 수준으로 축소됐다.
현대모비스의 올 1분기 연결 실적은 호조를 보였다. 주력 사업인 모듈과 핵심부품, 전동화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매출은 9조815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5% 증가했다. 매해 1분기만 놓고 보면 역대 최대 매출이다. 영업이익은 4904억원, 당기순이익은 6033억원으로 각각 35.9%, 73%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5.0%로 0.7%포인트 상승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올해 안정적인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중장기 전략에 기반해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중심 기업으로 점진적인 패러다임 전환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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