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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ETF' 상장 뒤에 아크로스…B2B 신사업 시동 ETF운용·ETF솔루션 개발 투트랙 전략 '드라이브'

윤종학 기자공개 2022-10-19 08:25:57

이 기사는 년 월 일 theWM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AI(인공지능) 자산운용 특화 핀테크기업인 아크로스가 B2B(기업 대상 비즈니스) 사업으로 보폭을 넓힌다. 기존에 직접 뉴욕증권거래소에 ETF를 상장하고 운용하던 역량을 기반으로 ETF 상장을 돕는 기업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9월 글로벌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K-POP ETF의 뒤에는 아크로스테크놀로지의 기술력이 적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콘텐츠 지식재산권(IP) 기반 사업을 운영하는 콘텐츠테크놀로지스는 자회사인 CT인베스트먼트를 통해 K-POP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출시했다. 'KPOP AND KOREAN ENTERTAINMENT ETF'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최초의 K-POP 관련 ETF다. 하이브, JYP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문화, 콘텐츠 기업에 투자한다.

전세계적으로 K-POP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 ETF는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았다. 동시에 운용사가 아닌 콘텐츠 기업이 ETF를 상장했다는 점에서도 궁금증을 자아냈다. 운용사가 아님에도 ETF를 상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크로스의 PMaaS(Portfolio Managenet-as-a-Service) 덕분이다.

아크로스는 자산운용업에 AI를 적용시키는 핀테크기업이다. 전통 자산운용업이 지닌 구조적 비효율성을 AI기술을 활용해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이 목표 실현을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비히클은 ETF다. 인간이 분석하기에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지수를 개발하고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투자자산 비중을 조절하는 등 AI기술 적용이 용이하다.

특히 문효준 대표는 국내에 몇 안되는 글로벌 ETF 출시 및 운용 경력자다. 전 직장인 크래프트테크놀로지에서 글로벌 ETF 4종 출시를 이끌었으며 2021년 아크로스 설립 후 2년차인 올해 5월 국내 최초로 월배당ETF 'MPAY'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시키기도 했다.

아크로스는 최근 사업전략을 투트랙으로 가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기존 ETF상품을 직접 출시해 운용하는 B2C(소비자 대상 비즈니스)사업과 그간 쌓아온 기술력을 활용해 각 기업들이 브랜드화한 ETF를 출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사업이다.

K-POP ETF가 투트랙 전략의 첫 시범사례인 셈이다. 아크로스의 ETF 인프라 및 시스템 통합 솔루션인 PMaaS는 ETF 출시 및 운용 과정을 모두 자동화한다. 아크로스가 보유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컴퓨팅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주문형 서비스) 내에서 △데이터 소싱 △AI 리서치 △인덱스&포트폴리오관리 △리스크관리 △자동 포트폴리오 적용 등을 제공한다.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사회가 앞당겨지며 금융권과 IT업권의 융합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있다. 간편결제, 모바일뱅킹, 대출 등 대부분 금융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 중인 변화는 유독 자산관리분야에서는 더디게 흘러가고 있다. 아크로스는 이 부분을 사업기회로 보고 있다.

이미 금융권뿐 아니라 비금융권 기업들도 자체 브랜드ETF 출시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은 기존 리테일 투자자에게 차별화된 ETF상품을 선보이는 동시에 전통운용사를 중간 과정에서 배제해 수수료 등 비용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비금융권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만큼 글로벌시장에 본인들의 브랜드를 알리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문효준 대표는 "다양한 금융업의 영역들이 IT기술을 통해 자동화, 효율화 등 혁신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자산관리분야는 여전히 전통 플레이어들에 국한된 시장이다"며 "핀테크기업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혁신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자산관리분야의 닫힌 울타리를 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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