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in Showbiz]'다양성' 잡은 쇼노트, 카카오와 시너지 본격화이성훈 쇼노트 대표이사, 매출 1000억 달성 기대
이지혜 기자공개 2024-03-29 08:18:09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6일 16: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성훈 쇼노트 대표이사는 어느 날 광소프트사업팀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다. 1990년대 초반이었다. 광소프트사업부는 삼성전자가 하드웨어 외에 소프트웨어, 즉 콘텐츠사업까지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출범시킨 조직이다. 콘텐츠, 엔터테인먼트라는 개념조차 자리잡지 않았던 시기였다.광소프트사업부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이 대표는 1995년 삼성영상사업단의 창립멤버로 합류했다. 삼성영상사업단은 삼성전자, 삼성물산, 제일기획 등 삼성그룹사에서 소규모로 영위하던 엔터테인먼트사업을 통합해 발족한 기업이다. 엔터사업에 성장성이 있다고 판단한 고 이건희 회장의 의지가 작용했다. 이 대표와 뮤지컬의 인연은 그렇게 시작됐다.
우연처럼 작은 시작이었지만 뮤지컬은 곧 운명이 됐다. 공연예술 벤처기업, CJ그룹 뮤지컬사업 등을 이끌었던 이 대표는 어느새 한국 뮤지컬 시장의 굵직한 인물이 되어 있었다. 뮤지컬 제작사 쇼노트는 그런 이 대표의 뮤지컬 인생에 있어서 3막에 해당한다.
◇‘경영을 아는’ 프로듀서, 한국과 중국 뮤지컬 시장 초석 놨다
“요리를 만들 줄 아는 음식점 사장.” 이 대표는 쇼노트 대표로서 본인의 강점을 이렇게 비유했다. 기업에서 오랫동안 일했기에 경영과 재무관리 등에 대한 업무 이해도가 높고 뮤지컬 제작을 직접 주도했기에 프로듀서로서 전문성도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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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제작과 기업 경영 전문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었던 건 이 대표의 경력 덕분이다. 프로듀서로만 경험을 쌓은 다른 뮤지컬 제작사 대표와 달리 이 대표는 삼성그룹과 CJ그룹에서 오랫동안 일했다. 삼성영상사업단의 뮤지컬사업에 힘을 보탰고 이 기업이 해체된 뒤에는 공연예술 벤처기업을 직접 차려 경영도 했다.
2003년에는 범 삼성계열인 CJ그룹으로 자리를 옮겼다. 당시 CJ그룹은 공연예술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던 터였다. CJ그룹에서 <맘마미아>, <캣츠>, <김종욱 찾기> 등을 한국 무대에 올린 이 대표는 2010년 CJ그룹의 중국사업 확대 기조에 맞춰 중국 공연사업법인장으로서 상해로 갔다. 한국과 중국 뮤지컬 시장의 태동기에 이 대표가 활약한 셈이다.
이 대표는 “한 번 뮤지컬에 발을 들이고 나니, 이 일을 계속하고 싶어져서 삼성전자로 돌아가지 않았다”며 “한국 뮤지컬 시장에서 일하다가 CJ그룹을 계기로 중국 뮤지컬 산업의 시작도 함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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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지정학적 리스크가 발목을 잡았다. 2017년 한국과 중국의 갈등이 크게 불거져 신변의 위협까지 느끼는 상황이 되자 이 대표는 한국에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그때 러브콜을 보낸 기업이 바로 쇼노트였다.
이 대표는 “한 시장이 산업으로서 제대로 인정받으려면 기업가치를 높여야 한다”며 “당시 쇼노트는 기업가치 상승 등에 관심을 두고 있는 데다 성장성까지 있다고 판단해 각자 대표로 합류했다”고 말했다.
◇다양성이 힘, <헤드윅><그레이트 코멧> 출격
이 대표가 쇼노트의 작품 선정에 있어서 특히 공을 들이는 지점은 다양성이다. 그는 “쇼노트가 미국과 영국의 라이선스 뮤지컬을 주로 만들지만 대중성이 보장된 작품만 들여오는 건 아니다”며 “남들이 하지 않는 것, 남들이 들여다보지 않는 작품을 다양성의 관점에서 포용하고 한국 관객에게 소개하는 것을 좋은 작품의 기준으로 삼는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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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뮤지컬 티켓판매 매출 상위권에 오른 <멤피스>가 대표적이다. <멤피스>는 미국 토니어워즈에서 4관왕에 오른 작품이지만 한국 제작사들이 선뜻 손을 대지 못했다. 흑인과 백인의 인종차별이 테마였기에 한국관객에게 낯설게 여겨질 것을 우려해서다. 그러나 쇼노트는 <멤피스>를 한국 관객에 맞게 각색하는 데 성공했다.
쇼노트의 킬러 콘텐츠 <헤드윅>과 현재 공연 중인 <그레이트 코멧>도 다양성에 주안점을 둔 작품이다. <헤드윅>은 트랜스젠더를 소재로 삼았고 <그레이트 코멧>은 객석과 무대의 경계를 허무는 무대 구성으로 다른 작품과 차별화했다.
이 대표는 “<헤드윅>이 소극장에서 시작해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된다는 건 경쟁력이 매우 좋다는 의미”라며 “코로나19 때 초연돼 <그레이트 코멧>의 첫 성과는 좋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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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와 시너지 본격화, 매출 1000억 기업으로 성장 목표
쇼노트의 새로운 경쟁력도 앞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바로 카카오그룹과 시너지다. 쇼노트는 2019년 IPO(기업공개)를 한창 준비하고 있었지만 카카오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지점이 많다고 판단, IPO를 중단하고 카카오그룹 계열사가 됐다. 현재 쇼노트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손자회사이자 스타쉽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다.
이 대표는 “카카오그룹의 치명적 매력은 바로 아티스트 IP(지식재산권)”이라며 “IPO를 진행했다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었겠지만, 장기적으로 카카오그룹과 협력하는 편이 성장성에 더 보탬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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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쇼노트의 사업적 특성 때문에 그렇다. 쇼노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뮤지컬과 연극, 콘서트까지 라이브 콘텐츠사업을 모두 영위하는 제작사다. 당시 카카오그룹은 아티스트 IP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뮤지컬, 콘서트 등 라이브 콘텐츠 관련 포트폴리오는 비어 있는 상황이었다. 쇼노트에 러브콜을 보낸 배경이다.
이 대표는 카카오그룹과 시너지가 올해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바라본다. 그는 “지난해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벗어난 원년이었다면 올해는 카카오그룹과 협력이 가시화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카카오그룹과 시너지에 힘입어 3~4년 뒤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매출 1000억원 달성은 산업적 측면에서도 상징성이 크다. 이 대표는 “뮤지컬은 문화예술에서 벗어나 문화산업으로 성장한 시장"이라며 “매출 1000억원이라는 상징적 수치를 달성, 시장과 산업을 키워야 뮤지컬분야에서 일하는 후배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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