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셀바이오, 다발골수종 'CAR-MILs' 치료제 개발 속도 골수 면역세포 기반, 비임상 마무리 후 임상 연구 진입 예정
한태희 기자공개 2024-09-30 14:54:51
이 기사는 2024년 09월 30일 14:1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셀바이오가 다발골수종 BCMA(B세포성숙항원) 'CAR-MILs(키메릭항원수용체 골수침윤림프구)'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마우스 실험 결과를 통해 CAR-MILs가 기존 말초혈액 면역세포 기반 CAR-T보다 다발골수종 치료제로 효과적인 점을 확인했다.박셀바이오는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8차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ICBMT 2024)에서 다발골수종 치료제 BCMA CAR-MILs의 마우스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ICBMT는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가 2017년부터 개최해 온 국제학술대회다. 매년 30여 개국에서 10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모여 조혈모세포이식 및 세포치료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가 작년 9월부터 학회장을 맡고 있다.
박셀바이오가 발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BCMA CAR-MILs를 투여한 마우스 실험군은 4종의 대조군인 조작이 없는 군, T세포 투여군, MILs 투여군, BCMA CAR-T 투여군에 비해 높은 종양 살상력과 마우스 생존율을 보였다.
실험군은 대조군 중에서 뛰어난 암세포 살상력과 생존율을 보인 BCMA CAR-T 대조군에 비해서도 면역세포와 사이토카인 농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결과적으로 종양의 크기가 잘 억제됐고 그에 따라 마우스의 생존율도 높게 나타났다.
말초혈액에서 추출한 T세포를 유전자 조작해 만든 CAR-T는 종양내 표적 항원이 소멸하거나 변이가 나타나면 종양에 대한 살상력이 약화된다. 이에 반해 골수에서 추출한 CAR-MILs는 골수내 종양미세환경에 대한 중앙기억 T세포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
종양 항원의 소멸이나 변이 시에도 살상력을 유지할 수 있다. 골수에서 얻은 다양한 종양 항원 정보를 바탕으로 암세포를 식별해 공격한다. 정상세포에 대한 과도한 면역반응 없이 암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한 편이다.
전 세계적으로 CAR-MILs 치료제가 연구되고 있지만 아직 출시된 제품은 없다. 국내에서 개발 중인 업체는 박셀바이오가 유일한 것으로 파악된다. 박셀바이오는 올해 1월과 3월 CAR-MILs 치료제에 대해 각각 국내 및 국제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다발골수종 치료제 시장에서 현재 승인돼 처방되고 있는 CAR-T 치료제에는 두 종류가 있다. 각각 2021년, 2022년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은 BMS의 아베크마와 J&J의 카비티다. 그러나 이들도 아직 한국시장에는 진입하지 못한 상태다.
이 대표는 자료를 통해 "마우스 실험에서 CAR-MILs가 CAR-T보다 종양 살상력과 생존율이 높게 나온 것은 고무적"이라며 "비임상 연구가 마무리되는 대로 임상연구 등 다음 단계 진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i-point]한컴위드, 한컴 지분 추가 매입…그룹 지배구조 강화
- [i-point]정철 브이티 대표, 블록딜로 개인채무 상환 매듭
- [1203 비상계엄 후폭풍]환율 리스크 확대, '블랙먼데이' 재연 우려도
- [1203 비상계엄 후폭풍]고액자산가 국내 투자 심리 위축 '우려'
- [1203 비상계엄 후폭풍]비상대응 하나증권, 고객 대상 발빠른 '레터' 발송
- [1203 비상계엄 후폭풍]탄핵 정국 따른 불확실성, 인버스ETF에 '베팅'
- [1203 비상계엄 후폭풍]원화 약세 속 금 ETF에 쏠리는 눈
- [1203 비상계엄 후폭풍]해외 펀딩 기회 엿보던 운용사들 "어찌하오리까"
- 셀비온 'Lu-177-DGUL' 환자늘어도 ORR 개선, 상업화 기대
- 삼성카드, 5년 만에 '전자맨' 복귀
한태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온코크로스 IPO In-depth]플랫폼 기업 피보팅, 글로벌 확장 위한 핵심 전략 'BD'
- 일성아이에스, 리듬시티 부지 매입 완료…요양원업 본격화
- 돈버는 '동물약' 박셀바이오, 신약 박스루킨-15 적응증 확대
- 대원제약, 3세 백인환 체제 안정화…전년보다 '조용한 인사'
- 엔에이백신연구소, 범용독감예방 백신 기술 네이처 발표
- 스페이스린텍, '우주의학본부 신설' 제약 연구원 영입
- 롯데그룹 헬스·바이오 '원점으로' 인사로 보인 쇄신의지
- 롯데바이오, 설립 2년만 대표 교체…글로벌통 선임예고
- '범죄피해자 지원' 장재진 오리엔트 회장, 국무총리 표창
- 희귀질환 중심 GC녹십자의 혁신신약 개발 전략, '항암'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