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 제작사 하이브미디어코프, 400억 투자유치 추진 삼일PwC 펀딩 주관, '구주+신주' 구조 마련
윤준영 기자공개 2025-02-14 08:00:17
이 기사는 2025년 02월 13일 10시1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의 봄', '곤지암' 등의 제작사로 유명한 하이브미디어코프가 약 400억원 규모로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3년부터 꾸준히 히트작들을 선보이며 업계에서 몸값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1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최근 삼일PwC를 자문사로 선정하고 투자유치를 위해 다수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을 접촉하고 있다. 구주와 신주를 섞어 약 4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모집하고 있다.
2014년 설립된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영화 제작사로 출발해 2019년부터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으로 영역을 확장 중인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다. 첫 작품 '내부자들'을 시작으로 '덕혜옹주', '곤지암', '바람바람바람', '남산의 부장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까지 선굵은 대작을 선보였다.
2023년 '서울의 봄'으로 13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신드롬을 일으킨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지난해 '핸섬가이즈', '보통의 가족', '하얼빈' 등을 내놓으며 영화계의 시선을 끌었다. 올해도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시작으로 '야당', '행복의 나라로', '열대야', '보스(가제)' 등 다양한 작품 공개를 앞두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이브미디어코프는 광고회사 출신인 김원국 대표가 CEO로 있는 회사다. 김 대표는 영화 수입을 10년간 하다가 2014년 하이브미디어코프를 설립하며 영화 제작에 뛰어들었다. 김 대표는 '서울의 봄' 시나리오를 약 10년간 개발하며 이를 대작의 반열로 만들어냈다.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영화는 물론 드라마 제작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기 위해 추가 자금 유치를 계획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K-드라마'들이 넷플릭스 등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을 발판 삼아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에 힘입어 하이브미디어코프 역시 드라마 제작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를 위해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조달한 자금으로 지적재산권(IP)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쏟을 전망이다. 양질의 IP를 소싱하고 대본 작성 및 배우 캐스팅 등에 투자를 늘려 흥행할 만한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대폭 늘리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이미 보유한 IP만 70여개에 달한다는 점에서 실탄만 채워지면 영화나 드라마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와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게 될 전망이다. 흥행작들을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높여 이후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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