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Index/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뒤 EBITDA 5조대로 오르나①[수익성]올 3분기 연 환산 기준 합산치로는 달성, 본격적 플러스 효과는 2년 뒤부터
김형락 기자공개 2024-12-13 08:22:16
[편집자주]
기업은 숫자로 말한다. 매출과 영업이익 기반의 영업활동과 유·무형자산 처분과 매입의 투자활동, 차입과 상환, 배당 등 재무활동의 결과물이 모두 숫자로 나타난다. THE CFO는 기업 집단이 시장과 투자자에 전달하는 각종 숫자와 지표(Financial Index)들을 분석했다. 숫자들을 통해 기업집단 내 주목해야 할 개별 기업들을 가려보고 기업집단의 재무 현황을 살펴본다. 이를 넘어 숫자를 기반으로 기업집단과 기업집단 간의 비교도 실시해봤다.
이 기사는 2024년 12월 10일 07:40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이 이번 달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끝낸다. 기업 결합 신고 의무가 있는 9개국 경쟁 당국 심사를 모두 통과해 선결 조건을 충족했다. 올 3분기 양사 연간 상각 전 영업이익(EBIDTA)을 단순 합산하면 5조원대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연결 실체 연간 실적을 보고하는 내년부터 이를 뛰어넘는 현금 창출력으로 시너지를 입증해야 한다.대한항공은 오는 11일 아시아나항공 제3자 배정 유상증자(1조5000억원) 잔금(8000억원)을 치른다. 납입 후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신주(지분 63.9%)를 인수해 최대주주에 오른다. 2020년 11월부터 진행한 인수 절차를 끝내고, 인수 후 통합(PMI) 단계로 넘어간다.
통합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 산업 10위권 초대형 항공사(메가 캐리어)로 올라선다. 양사 합산 항공기 운항 대수는 227대(아시나아항공 화물기 11대 제외)다. 지난 9월 말 대한항공은 여객기 136대, 화물기 23대 등 항공기 총 159대를 운항 중이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기단은 68대(장거리 46대, 단거리 22대)다.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은 매각 절차를 밟고 있다. 유럽집행위원회(EC), 일본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 결합 승인 조건으로 내건 사항이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 거래를 종결한 뒤 6개월 안에 매각 거래를 끝낼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8월 에어인천으로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을 4700억원에 매각하는 기본 합의서를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 뒤 연간 3000억원에서 4000억원 규모 시너지 효과를 예상한다. 2021년 당시 코로나19 영향 완전 회복을 가정한 추산치다. 중복 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조인트 벤처(JV) 효과 증대 등으로 수익이 커질 것으로 봤다. 시설과 인력, 항공 기재, 터미널, 판매 조직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면 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예컨대 양사 통합 후 운항 시간대를 재구성하면 항공기 소요 대수가 약 10% 줄어든다. 여력 기재를 활용해 기존 노선 이외 신규 목적지를 취항하고, 스케줄을 다양화하면 수익을 키울 수 있다. 대한항공 국제선 노선 101개, 아시아나 국제선 노선 78개 중 중복 노선은 49개다. 양사가 별도 법인으로 운영하는 기간에는 코드쉐어(항공기 좌석 공유) 등으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양사 통합 시너지 효과는 당장 내년 대한항공 연결 실체 수익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올 3분기 대한항공 연결 기준(이하 동일) 연 환산 EBITDA는 지난해 온기보다 4% 증가한 3조6661억원이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 연 환산 EBITDA는 8% 감소한 1조5017억원이다. 올 3분기 양사 연 환산 EBITDA를 단순 합산하면 5조1678억원이다. 내년에는 아시아나항공 실적에서 화물 사업(지난해 매출 1조6081억원)이 빠지고, 양사 단기 통합비용 등이 가감돼 연결 실체 현금 창출력이 드러난다.
본격적인 플러스(+) 효과는 통합 후 약 2년 뒤부터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대한항공은 약 2년 정도 준비를 거쳐 아시아나항공을 합병할 계획이다.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합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항공 산업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라 별도 독립 법인으로 운영할 경우 허브 공항, 네트워크, 기재, 인력 등 자원 효율성 제고를 통한 시너지 창출이 제한적이다.
통합 대한항공은 2021년 산업은행이 확정한 PMI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야 한다. 주요 내용은 양사와 계열 저비용항공사(LCC) 3사(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통합, 지원 사업 부문 효율화 등이다. 산업은행과 대한항공은 경영 평가 위원회를 설치해 PMI 계획 이행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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