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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에어버스 A350 첫 투입…합병후 여객수요 대응 올 하반기 스페인·이탈리아 등 중장거리 노선까지 확장…전담 승무원도 배치

박완준 기자공개 2025-02-06 11:16:29

이 기사는 2025년 02월 06일 10시4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의 최첨단 중대형 항공기 A350-900 1·2호기를 지난달 27일 일본 오사카·후쿠오카 노선에 첫 투입했다. 국제선 단거리 노선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와 이탈리아 로마 등 국제선 중장거리 노선에도 투입할 계획이다.

A350-900은 차세대 항공기로 평가받는다. 동급 기종보다 적은 탄소를 배출하고 연료 효율이 높아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불린다. 특히 대한항공은 중대형기인 A350-900을 도입하면서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이후 늘어나는 여객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연료 효율성 '장점'…좌석도 '프라이버시' 강화

A350-900은 에어버스의 장거리 광동체 항공기다. 광동체는 항공기 내 통로가 2개 이상인 중대형 기종을 말한다. 항공기 동체 길이는 66.89m, 높이는 17.05m로 동급 기종 대비 넓다. 최대 운항 거리는 1만2000km 이상으로 유럽 전 지역과 미주 서부, 뉴욕 등 동부 주요 도시까지 직항이 가능하다.
대한항공이 도입한 에어버스의 A350-900.
초대형 여객기인 A380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을 40%가량 개선했다. 에어버스 최초로 항공기 동체에 탄소복합소재를 50% 이상 적용해 기체 무게를 대폭 줄이고 내구성을 높였다. 엔진은 롤스로이스(RR)의 트렌트 XWB를 장착했다. 기내 공기 순환에 헤파필터도 설치해 장시간 비행에도 깨끗한 공기를 유지한다.

대한항공이 직접 설계 및 제작한 카고 도어가 장착된 점도 특징이다. 카고 도어는 운항 안정성과 직결되는 동체 부분의 주요 구조물로 개발 및 제작에 고도의 정밀성과 기술력을 요구한다. A350-900 좌석은 프레스티지클래스 28석, 이코노미클래스 283석 등 총 311석으로 구성됐다.

프레스티지클래스는 좌석 너비는 22인치(56㎝), 침대 모드로 변형 시 77인치(195.5㎝)로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이코노미클래스 좌석도 좌석 간 거리는 32~33인치(81~83㎝)이며 좌석 너비는 18인치(45㎝)다.

◇A350 전담 정비팀 구축, 운항승무원도 별도 훈련

대한항공은 A350-900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운항승무원을 별도로 선발했다. A380과 A330, A321 등 에어버스 주요 기종과 보잉 대형기 운항 경험을 보유한 승무원을 발탁했다. 이들은 지난해 7월부터 6개월 간 싱가포르 에어버스 트레이닝 센터에서 훈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350 정비 전담반도 꾸려 빈틈없는 정비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유럽항공안전청(EASA)이 승인한 기종 교육 과정을 3차례 진행했고, 올해부터는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으로 A350 정비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A350 기종에 장착된 RR 트렌트 XWB 엔진을 정비하기 위해 엔진 제작사와 정비 관련 권한도 협의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향후 A350-900과 A350-1000 등 A350 계열 항공기를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정상 운항 상황 뿐만 아니라 실전을 방불케하는 고강도의 비정상 상황 대처 훈련으로 절대 안전운항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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