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풍향계]씨케이솔루션 청약 사고, NH증권 체크 부재 '아쉬움'청약관리 시스템 도마위…평판 훼손 불가피
권순철 기자공개 2025-03-12 07:53:25
[편집자주]
증권사 IB(investment banker)는 기업의 자금조달 파트너로 부채자본시장(DCM)과 주식자본시장(ECM)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인수합병(M&A)에 이르기까지 기업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의 해결사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워낙 비밀리에 딜들이 진행되기에 그들만의 리그로 치부되기도 한다. 더벨은 전문가 집단인 IB들의 주 관심사와 현안, 그리고 고민 등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보고자 한다.
이 기사는 2025년 03월 10일 15시4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NH투자증권의 기업공개(IPO) 청약 관리 시스템이 도마 위에 올랐다. 그 동안 청약 담당 직원들의 업무를 고참급이 중복 확인하는 체계를 유지해왔으나 씨케이솔루션 일반 청약에서는 모종의 이유로 작동되지 못했다.다만 과거 유사한 이벤트로 입소문에 올랐던 하우스는 아니라 시스템의 실패로 보긴 힘들다는 분석이다. 단순 오류라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지만 회사 안팎에선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강도 높은 크로스체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결론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초유의 청약 기재 착오…상호 확인 '미흡'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씨케이솔루션은 지난 4일부터 2영업일 간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청약 절차를 진행했다. 그러나 마감 직전에 배정 물량이 45만주에서 37만5000주로 변경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씨케이솔루션의 상장 주관 업무는 NH투자증권이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NH증권은 담당자의 단순 착오라고 밝혔다. 일반 투자자 물량은 공모주식수의 25~30% 범위에서 배정하도록 증권신고서에 기재해야 하는데 여기까진 이상이 없었다. 청약 개시 전 25%로 확정하는 게 통상적인 관행이다. 청약 도중에 배정 비율을 변경한다면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35%로 배정해도 무방하나 청약이 덜 들어올 우려가 있어 잘 활용되진 않는다.
문제는 청약 전부터 배정 비율이 확정되지 못했다는 사실에 있다. NH증권 관계자는 "공모주식수의 25%를 투자자에게 배분한다고 정하고 청약에 들어갔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배정 비율을 정하지 못한 것을 막판에 인지해 뒤늦게 25%를 배정하겠다고 수정해서 혼란이 발생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이같은 상태가 하루 이상 지속됐음에도 이상함을 감지한 임직원이 전무해 아쉬움을 남겼다는 평가다. 개인의 실수라 해도 교정할 수 있는 시간과 시스템은 충분히 마련돼 있었기 때문이다. 씨케이솔루션의 경우 직원 두 명이 청약 관련 업무를 전담하고 있었는데 모두 주니어 IB가 아니라 어느 정도 업력을 갖춘 인물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 RM과 부서장도 함께 관장하는 구조였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크로스체크가 이뤄지지 못했다. 물론 고참급들이 청약 실무의 면면을 세세히 파악하고 있는 경우는 타 증권사에서도 희박하다. 다만 대부분 부서장이나 시니어들이 2차적으로 확인해왔다. 그동안 청약 과정에서 유사한 해프닝이 발생하지 않았던 이유이기도 하다.
◇평판 리스크 '부상'…거세지는 비판
NH증권 역시 크로스체크의 부재를 인정하고 앞으로 재발하지 않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NH증권 관계자는 "RM이나 부서장이 확인했어야 하는데 제때 살펴보지 못했다"며 "앞으로 디테일한 부분들을 잘 확인해서 주도면밀하게 크로스체크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NH증권 시스템의 실패가 낳은 결과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는 평가도 있다. NH증권은 과거 기재 오류나 전산 장애로 공모주 투자자들에 혼선을 빚은 전력은 없었던 곳이다. 국내 IB를 대표하는 증권사인 만큼 제반 시스템의 수준은 단연 월등하다고 꼽힌다.
다만 평판의 훼손을 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한 증권사 IPO 관계자는 "여태까지 IPO 업무를 보면서 한번도 겪은 적이 없는 이벤트"라며 "규정을 위반해 금융 당국의 제재를 받을 만한 사안은 아니지만 전례없는 사건의 한 가운데에 놓인 만큼 앞으로 향후 IPO 업무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NH증권의 해명에도 개인 투자자들의 비판은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다수가 NH증권의 책임론을 언급하며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했다. 대부분 NH증권이 청약자들에게 적절한 보상과 동시에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 등 적합한 후속 조치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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