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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업계에 고객수익률로 직원평가 '확산' 당국도 발맞춤…도입한 곳들 평가 긍정적

서정은 기자/ 최은진 기자공개 2015-07-24 08:50:21

이 기사는 2015년 07월 22일 15시3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산관리를 표방하는 증권사들을 중심으로 고객수익률을 직원 업무성과의 핵심평가지표(KPI)에 반영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대형증권사를 중심으로 고객수익률을 직원성과평가 지표로 활용하는 곳이 늘어나면서 중소형 증권사도 이를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고객 이익에 반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규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이같은 분위기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 고객수익률 성과 연동 증권사들, 긍정적 반응…과정까지 점검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들은 고객수익률을 직원평가 기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HMC투자증권, IBK투자증권 등도 관련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증권사 중 고객수익률을 최초로 평가기준으로 삼은 곳은 신한금융투자다. 주식 자산 수익률로 직원을 평가해왔던 제도를 펀드, 랩, 채권 등 금융상품 전반으로 확대해 발전시켰다. 2012년부터 매월, 분기, 반기마다 고객수익률 관리 우수직원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를 인사고과, 성과급에 연동하고 있다.

바뀐 평가지표에 대한 내부 평가도 긍정적이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금융상품 잔고는 16조 8000억 원에서 이달 57조 원 수준까지 늘었다. 고객들의 총 자산 또한 103조 원까지 성장했다. 고객수익률이 절대적인 영향을 줬다고 하긴 어렵지만, 영업직원들과 고객들의 '운명공동체'를 이룬 점이 회사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신한금융투자는 평가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고객수익률의 결과 뿐 아니라 과정까지 촘촘하게 살펴본다. 현재 삼성증권의 영업직원들의 KPI에 고객수익률 관련 직접평가 비중은 30%에 달한다. 고객자산의 손실이 나는데 잦은 매매로 고마진이 발생했거나, 자산배분가이드를 지키지 않을 경우 이에 해당하는 실적을 평가에서 제외하는 제도를 도입한 상태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새로운 기준으로 2분기 PB들을 평가한 결과 상위 100명 중 74명이 고객수익률을 기반으로 우수PB로 진입했다"며 "고객수익률을 도입한뒤 올해 PB들의 고객접촉빈도가 지난해 말보다 50% 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고객수익률이 자산관리 사업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KPI에 고객수익률 비중을 높인 곳도 있다. NH투자증권은 하반기부터 고객수익률 비중을 5%에서 15%로 높이기로 결정했다. 올 초에는 KPI 항목에 고객수익률 지표를 새롭게 마련한 바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고객 총자산에 대해 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직원들의 개인 성과급제도와 지점평가에도 고객수익률을 반영하고 있다.

◇ 중형사도 고객수익률 성과에 연동…금감원 "인센티브 제도 가이드라인 기획"

금융투자협회를 주축으로 증권사들의 KPI에 고객수익률을 반영하도록 유도하는 모범규준을 만들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른 증권사들도 이같은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IBK투자증권과 HMC투자증권은 최근 고객수익률을 측정하는 성과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시스템 개발이 끝나면 내년 상반기부터는 고객수익률을 성과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HMC투자증권 관계자는 "금융당국 뿐 아니라 증권업계 자체가 고객수익률을 화두로 꺼내면서 전반적으로 이를 반영해가고 있는 추세"라며 "다만 어떤 방식으로 고객수익률을 평가할지 등을 논의하고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고객수익률을 KPI에 반영하는 대신 간접적인 연동을 택한 곳도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고객추천도, 고객자산순증가액 등을 KPI에 반영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KPI에 적용되진 않지만 고객수익률이 고객추천도 등 정성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라고 판단했다.

한편 금융투자협회는 증권사들이 고객수익률을 KPI에 반영할 수 있도록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세부사항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또한 금융회사들의 인센티브 제도를 점검하고 있다. 금감원은 고객이익에 반하는 요소가 직원들의 성과평가 지표에 들어가지 않도록 '잘못된 인센티브 제도' 가이드라인을 기획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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