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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낭·괌 취항' 에어부산, 곳간에 현금 쌓인다 [LCC 리포트]수익성 증대 '214억' 현금축적, 부채비율 100% 미만

김성미 기자공개 2016-06-24 08:22:32

이 기사는 2016년 06월 22일 14:4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어부산이 지난해 베트남 다낭과 괌 등 신규 취항한 노선들의 인기로 순익이 급증한 가운데 보유 현금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순익 증대에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소폭 둔화됐지만, 투자활동 지출이 줄면서 유동성이 불어났다.

에어부산의 2015년 12월 연결기준 보유현금은 214억 원으로 전년대비 59.3% 늘었다. 이는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금액이다. 에어부산은 2012년 보유 현금이 52억 원에 그쳤으나 2013년 83억 원, 2014년 135억 원으로 해마다 불어났다.

같은 기간 부채비율은 각각 74%, 66%, 90%를 기록했다. 항공기 도입 등 대규모 투자 부담을 안고 있는 항공업계에서 100%미만의 부채비율은 낮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에어부산은 2010년부터 외부차입에 의존하지 않고 영업이익으로 운영자금을 충당하고 있다.

에어부산

지난해 순익이 크게 늘면서 현금 증가를 거들었다. 에어부산은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780억 원, 330억 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8%, 61% 증가했다. 매출액 증가는 소폭에 그쳤으나 저유가 기조에 따른 원가율 개선 등으로 순익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8.7%로,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011년 영업이익률은 1.2%로, 2013년까지 1%대를 유지하다 2014년 5.8%를 기록했다. 이후수익성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다.

이는 부산에서 출발하는 국제선을 적극 확대한 덕분이다. 저유가 기조가 유지되면서 장거리 노선 운항에 대한 부담도 덜었다.

지난해 삿포로 노선을 신규 취항해 일본 노선은 도쿄(나리타), 오사카, 후쿠오카 등 4개가 됐다. 지난 4월 일본 지진에도 에어부산의 5월 일본노선 여객 수는 48만6000명으로, 전년 동월보다 15.3% 증가했다.

지난해 4월 신규 취항한 다낭 노선은 항공기를 매일 띄울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어 신규 취항한 괌노선도 신혼여행객과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중국 옌지, 장자제도 신규 취항돼 부산발 중국 노선은 칭다오, 홍콩, 마카오, 시안을 포함해 총 6개로 늘어났다. 세부, 타이베이, 가오슝, 씨엠립 등 동남아시아 노선도 일찌감치 갖췄다.

순익은 불어났지만 지난해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창출력은 감소했다. 2015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349억 원으로, 전년보다 114억 원 줄었다. 배당금 지급 등으로 재무활동 현금흐름도 마이너스(-) 50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220억 원으로 전년보다 191억 원 감소했다. 유동성 만기 보유 증권이 100억 원 늘었고, 단기금융상품이 85억 원 줄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지난해 회사채 100억 원 어치를 구입하면서 유동성 만기 보유 증권이 늘었다"며 "대금 지급이 2016년 초에 이뤄지면서 장부상 투자 지출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다"고 설명했다.

에어부산은 이달 24일 국적항공사 최초로 부산~몽골 울란바토르 정기편을 띄우는 등 차별화 노선도 강화하고 있다.

에어부산 측은 "부산을 기반으로 노선을 확보하면서 다른 LCC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선보였다"며 "다낭, 괌 등 신규 취항 등 선제적으로 수요에 대응해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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