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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M&A]'막판에 발 뺀 어피너티' 박삼구 회장 남은 카드는원매자와 컨소시엄 구성 막혀, 본입찰 '유효경쟁·가격조건' 걸림돌

길진홍 기자공개 2016-11-11 08:16:30

이 기사는 2016년 11월 10일 14: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금호타이어 인수가 상당히 복잡한 구도로 흘러가고 있다. 우군으로 꼽히는 어피너티의 예비입찰이 좌초됐고, 다수의 원매자가 몰리면서 인수 부담이 커졌다.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카드를 쥐고 있으나 본입찰의 유효경쟁 성립과 후보자들의 오버슈팅이 현실화될 경우 인수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마감한 금호타이어 예비입찰에 국내외 투자자 10여 곳이 참여했다. 독일 자동차 부품사와 중국 화학회사, 일본 타이어업체 등이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과 매각주관사는 예비입찰 참여자의 인수 희망가격과 거래 조건 등을 살펴 내주 초 숏리스트를 선정한다.

이번 입찰은 당초 예상과 달리 다수의 해외 업체가 몰리면서 흥행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박 회장의 백기사로 분류된 어피너티는 끝내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당초 시장에서는 어피너티가 예비입찰에 들어와 박 회장과 공동인수를 모색할 것으로 점쳐졌으나, 막판 계획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입찰 당일 컨소시엄 구성을 금지한다는 산업은행 방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은행이 예비입찰자와 전략적 협업을 봉쇄하면서 박 회장의 입지는 좁아졌다. 어피너티 외에 실제 입찰에 참여한 다른 투자자와 컨소시엄 구성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이번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요꼬하마와 켐차이나 등을 박 회장의 잠재적인 우군으로 꼽고 있다.

현실적으로 박 회장이 쓸 수 있는 카드는 채권단 출자전환 당시 취득한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다. 유력한 시나리오는 박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고, 투자자들을 유치해 인수대금을 치르는 방식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박 회장으로서는 투자자 유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는 현재 전략적투자자(SI)와 재무적투자자(FI)를 찾고 있다.

예비입찰 마감 직후인 9일 오후 박 회장은 "본입찰 때 PEF 등 외부 투자자와 컨소시엄 구성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길목에서 걸림돌은 본입찰 유효경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예비입찰을 거쳐 본입찰에 복수의 원매자가 참여해 유효경쟁이 성사될 경우 박 회장에게 불리한 구도가 형성된다. 박 회장 입장에서는 흥행이 되지 않아야 인수에 유리하다. 지난해 금호산업 매각 본입찰 당시에도 막판 후보군이 호반건설 단독으로 압축되면서, 박 회장이 인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유효경쟁을 치르는 후보들이 파격적인 가격조건을 내걸 경우 박 회장의 인수 가능성은 더욱 멀어진다. 이번 매각대상 지분은 2009년 워크아웃에 들어간 이후 채권단이 보유하게 된 6636만 8844주(지분율 42.01%)다. 시가 약 7000억 원으로 프리미엄을 더할 경우 1조 원까지 가격이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 회장은 최소 7000억 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원매자가 이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할 경우 그만큼 인수 가능성의 희박해진다. 특히 입찰에 뛰어든 해외 업체들이 오버슈팅으로 시장가격 이상을 제시할 경우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 경우 박 회장의 자금조달 능력이 금호타이어 인수에 중요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회장은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할 경우 45일 이내에 자금조달을 마치고, 계약금을 내야 한다. 물리적으로 본입찰 직후 대규모 자금을 단기간 내 조달하기는 벅찬 상황이다.

사전에 투자자를 유치해야 한다.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체가 박 회장 개인으로 제한되면서, FI 등의 지분출자가 아닌 대출 등을 통해 부족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1조 원 가까운 자금을 단순 대출로 끌어 모으는 데는 한계가 있다.

업계는 아시아나와 계열 저비용항공사를 대상으로 하는 기내식 사업이 투자자 유인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기내식 공급을 맡고 있는 LSG스카이셰프코리아를 대체하기 위한 합작사를 추진 중이다. 아시아나 기내식 사업은 연간 300억 원 이상의 순익을 올리는 알짜 사업부로 합작법인 지분 출자를 허용하는 조건으로, 투자자를 모집할 수 있다.

다만 이 같은 거래가 실현되더라도 대규모 자금을 충당하기에는 벅차다. 사실상 금호산업 인수 당시와 마찬가지로 다수의 국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십시일반 자금을 모집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이번 거래의 유력한 조력자로 싱가포르 부동산 투자회사인 CDL 등이 거론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오랜 세월 CDL과 인연을 맺고 있다. 지난 2008년에는 금호산업의 신용보강을 통해, CDL이 소유하고 있는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개발을 추진하기도 했다. 지난 7월에는 CDL의 부회장이 지분 50%를 출자한 스프링파트너스가 금호기업 신주인수권 부사채 약 220억 원을 인수했다.

재계 관계자는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 의지를 강하게 보이고 있는 만큼 어떻게든 방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 초 본입찰을 전후해 거래 밑그림이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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