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중국법인 미국 추월 '희비교차' 中자동차시장 고속성장, 현대차 美영업 부진 등이 요인
원충희 기자공개 2016-11-22 09:57:55
이 기사는 2016년 11월 21일 10:0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캐피탈 중국법인인 북경현대기차금융(BHAF)의 이익규모가 설립 5년여 만에 미국법인 현대캐피탈아메리카(HCA)를 추월했다.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부진과 중국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따라 현대캐피탈 해외법인들도 희비가 엇갈렸다.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 3분기 현대캐피탈 중국법인의 세전이익은 6억 2260만 위안(약 1097억 원)으로 이미 전년 말 수준(3억 2280만 위안)을 크게 웃돌고 있다. 지난 2012년 6월 설립된 현대캐피탈 중국법인은 2014년 말 1억 4020만 위안의 세전이익을 기록한 후 2년도 안 돼 4배 이상 증가했다.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 자동차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현대·기아자동차의 중국판매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26일 개최한 '2016년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3분기까지 중국에서 링동 등 신차효과와 SUV 공급 증대에 따라 작년보다 7.5% 증가한 약 78만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현대캐피탈 중국법인의 실적호조는 지분법 평가이익 증가로 이어졌다. 3분기 중국법인 지분법이익은 379억 원으로 전년 말(200억 원)대비 179억 원 증가했다. 덕분에 해외법인 지분법이익도 309억 원에서 463억 원으로 49.8% 늘었다. 현대캐피탈은 중국법인 지분 46%를 갖고 있으며 나머지는 현대자동차(7%), 중국 북경현대기차(14%), 북경기차투자유한공사(33%)가 각각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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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현대캐피탈 해외법인 중 가장 오래됐고 가장 규모가 큰 미국법인의 경우 수익성이 해마다 저조해지고 있다. 올해 3분기 세전이익은 8790만 달러(약 1021억 원)로 중국법인에게 뒤쳐졌다. 미국법인 규모(상품자산 기준)가 306억 달러(약 33조 5000억 원)로 중국법인 229억 위안(약 3조 8000억 원)보다 8.8배 큰 점을 감안하면 규모 대비 수익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현대캐피탈 미국법인은 지난 2014년 말 4억 1280만 달러였던 세전이익이 작년 말 2억 9540만 달러로 급감했다. 올해도 1억 달러를 넘을 수 있을지 장담 못하는 상황이다.
이는 현대·기아차의 미국실적 부진과 무관치 않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26일 컨퍼런스 콜을 통해 "미국시장에서 2분기 후 역성장하고 있으며 소형 세그먼트를 제외한 전 차급에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법인의 실적저하가 현대캐피탈의 재무적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사명과 달리 현대캐피탈과 지분상으로 엮인 게 없기 때문이다. 현대캐피탈 미국법인의 지분은 현대자동차 미국판매법인(HMA)과 기아자동차 미국판매법인(KMA)이 각각 80%, 20%씩 갖고 있다.
현대캐피탈의 5개 해외금융법인(미국, 영국, 중국, 캐나다, 독일) 중 미국법인과 캐나다법인(현대캐피탈캐나다, HCCA)은 현대캐피탈이 출자하지 않았다. 현대캐피탈과 지분으로 연결된 해외법인은 중국법인, 영국법인(현대캐피탈UK, HCUK)과 10월 유럽은행 라이선스를 취득한 독일법인(현대캐피탈뱅크유럽, HCBE) 등 3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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