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자해도 신용도 회복 '가시밭길' [대한항공 유상증자]차입금 대비 증자액 '세발의 피' …환율·금리 등 거시변수도 비우호적
임정수 기자공개 2017-01-11 10:23:01
이 기사는 2017년 01월 10일 07: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이 유상증자에 성공하더라도 신용도를 회복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차입금 부담이 워낙 과중하고 금리, 환율 등 대외 요인마저 실적에 비우호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대한항공이 주주 배정후 실권주 공모 방식으로 45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달한 자금으로는 만기 돌아오는 차입금을 상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차입금 상환으로 재무구조도 일부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은 장기적으로는 신용등급 상승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최근 BBB로 떨어진 신용등급을 최소한 BBB+로는 끌어올려야 회사채 발행을 통한 차입금 차환이 가능해진다. 유상증자로 당장 만기 도래하는 차입금을 갚는다 하더라도 신용도 회복 없이는 유동성 압박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상증자 만으로 신용도를 회복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대한항공의 3분기 말 현재 연결 기준 총차입금은 15조 5145억 원 규모. 유상증자로 4500억 원어치를 줄인다 하더라도 차입금은 여전히 15조 원을 넘어선다. 현금성 자산을 제외한 순차입금도 14조 원에 육박한다.
차입금 단기화도 심화되고 있다. 신용도가 떨어지면서 단기차입 비중이 늘었다. 2016년 3분기 말 현재 단기차입금과 유동성장기부채 등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가 5조 원에 달한다. 증권사 크레딧 애널리스트는 "항공기와 미국 LA 호텔 등에 투자가 지속될 것"이라며 "차입금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실적 개선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 폭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2016년 3분기까지 2조 2670억 원 규모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를 내고도 순이익이 870억 원에 그쳤다. 차입금 이자,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한 손상차손, 외화환차손 등 영업외 손실로 영업으로 벌어들인 돈을 대부분 소진했다.
2017년에도 마찬가지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리와 환율이 동반 상승하면서 이자 비용과 환차손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2016년 3분기 말 대한항공의 외화 차입금과 차입금 성격의 외화금융리스 규모는 약 11조 7034억원이다. 환율이 10% 오르면 차입금을 늘리지 않고서도 외화부채가 1조 원 이상 증가한다.
또 대부분의 외화 차입금이 변동금리로 빌린 자금이다. 금리가 오르는만큼 이자 부담이 증가한다. 환율과 금리가 동반 상승 추세를 보이면 차입금과 이자 부담이 이중으로 늘어나는 구조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금리, 환율 등의 대외변수가 실적에 우호적이지 않다"면서 "실적 개선을 통한 빠른 재무구조 개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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