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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지원방안 '2년내 만기 채무' 금융위, 2018년 상환 회사채·어음 지원 검토···1.5조 수혈 관측

김장환 기자공개 2017-03-10 10:20:36

이 기사는 2017년 03월 09일 15:2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감독당국이 검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원 방안은 단지 올 4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뿐만이 아니라 오는 2018년 말까지 상환해야 할 채무 전액을 포함해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전부 지원하겠다고 결정하면 적어도 1조 5000억 원대 자금을 추가 수혈할 것으로 관측된다.

9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지원 방안을 논의 중인 금융위원회는 다음주쯤 이에 대한 최종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삼정회계법인이 진행 중인 회계실사 보고서가 이 시기 나올 예정으로, 이에 맞춰 대우조선해양 자금 지원 규모를 최종 확정하고 세부 지원 방안 구상까지 매듭 짓겠다는 방침이다.

지금껏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에 시급한 자금이 당장 4월 만기가 돌아오는 4400억 원대 회사채에 국한된 것으로 봤다. 늦어도 올 하반기에는 소난골과 진행 중인 시추선 인도 협상이 원만하게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됐고, 또 매출채권 유동화 등을 통한 추가적인 자금 마련도 예상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지원 방안도 올 상반기 급한 불을 꺼주는 수준에서 마무리될 것이란 관측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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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금융위가 지원을 고려 중인 대우조선해양 채무는 오는 2018년 말까지 상환 일정이 잡혀 있는 회사채와 기업어음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지원을 결정하면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들에게도 여신 한도 유지 등을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금융권 차입금은 당분간 만기 연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향후 2년여간 상환이 불가피한 채무를 별도로 뽑아 이에 대한 지원 논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오는 2018년 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와 어음은 총 1조 4900억 원 규모다. 오는 4월 21일 만기가 잡혀있는 4400억 원대 회사채를 비롯해 올해만 총 9400억 원대 회사채를 상환해야 한다. 이후 내년 3월 3500억 원대 회사채, 다음달 2000억 원 규모 기업어음(CP) 만기가 순차적으로 잡혀 있다. 만기 연장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해당 시점에 맞춰 상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입금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2018년까지 채무이행이 필요한 자금 수요와 상환 자금 지원이 필요한지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며 "빠르면 다음주 이에 대한 결론을 내리고 지원 방안을 내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아직까지 확실히 정해진 게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다만 자금 지원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겠다는 생각은 이미 어느 정도 굳힌 것으로 판단된다. 금융당국이 현재 진행 중인 논의는 결국 과연 얼마를 추가로 지원해야 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관계자는 "(삼정회계법인의 대우조선해양 회계) 실사 초안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우리도 (회사채, 차입금, 선박인도 등 자금 수요를 고려해봐야 하는) 사안별로 금융위와 지속해서 얘기를 하고 숫자를 집계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가 필요하다고 아직 확실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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