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문턱앞 韓 경제…적극적 대응전략 필요 [2017 더벨 경영전략 포럼]경기 회복세·새정부 재정지출 확대 가능성 '주목'
김일문 기자공개 2017-08-30 08:11:13
이 기사는 2017년 08월 29일 16: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정 운영의 초점이 일자리 창출과 소득 재분배에 맞춰지면서 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최고세율 인상 및 노동 정책 등으로 기업 경쟁력에 부담요인이 되고 있다.전문가들은 경기 회복에 맞춘 기업들의 전략 구성과 변화된 정부 정책에 따른 체질 개선을 주문했다. 특히 좋은 물건을 만들어 파는 본원적 경쟁력외에 평판이나 외부 리스크 등 비시장 요인에 대한 전략을 구사해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29일 머니투데이 더벨이 개최한 2017 경영전략 포럼은 '정부 정책 변화와 하반기 경제전망'이라는 주제로 각 기업의 전략 담당 실무자들 2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보다 적극적인 기업 경영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새정부 국정 운영의 초점이 일자리 창출과 소득 재분배 등에 맞춰질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기업들도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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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뿐만 아니라 신흥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낙관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주 실장은 "올해 세계 경제가 상승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며 "국제통화기금(IMF)은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3.5%로 상승하고, 세계 교역증감률도 올해 4%로 급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작년 하반기 이후 선진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확대되는 가운데 올해 들어 개도국과 신흥국에 대한 시각도 낙관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 실장은 글로벌 경기 회복 기조가 하반기 들어 더욱 뚜렷해 질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우리나라 기업들 역시 방어적 자세 보다는 과거에 비해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경영 전략을 짜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 경쟁에 대응해 핵심 경쟁력 제고에 힘을 쏟아야 한다"며 "경기 회복에 무게중심을 두고 전략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강화로 신규 수요처를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강화 등으로 인한 통상 마찰과 글로벌 자금의 급격한 이동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등의 리스크 역시 상존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자유무역의 퇴조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한 금융 리스크 관리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정책, 기업 부담 확대 가능성…"규제도 함께 풀어야"
하반기 경제정책 운용 전망에 대해 발표한 송원근 한국경제연구원 부원장은 새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자칫 기업들의 경영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정부는 이미 최저임금 인상과 정규직 전환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송 부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소득 재분배와 청년실업률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민간기업의 부담을 확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특히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더불어 잘사는 경제'의 소득 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 경제를 첫 번째 전략으로 삼고 있을 만큼 노동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 재벌 총수 등의 소유 및 지배구조 개선이나 공정거래 감시 강화 등도 기업들에게는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송 부원장은 정부의 재정 지출 확대와 함께 민간기업의 활성화가 동반돼야 경제성장률을 제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을 가로막고 있는 각종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문턱을 낮춰야 한다"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항공안전법 등 규제 완화를 통해 한국판 우버나 이항 등 혁신 기업의 탄생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본에만 충실해선 안돼…비시장적 요소에도 집중해야
기업들이 기본에 충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비시장(Non-Market)적 요소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좋은 물건을 만들어 파는 본원적 경쟁력과 비시장 요인에 대한 대응 전략도 함께 짜야한다는 주장이다.
국내 기업들이 염두해야 할 비시장요인을 크게 경영환경과 정부 규제 변화로 꼽은 윤권현 삼정KPMG 전략컨설팅본부장은 "새정부가 발표한 공정경제 등과 같은 내용들은 일사분란하게 정책, 입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내 기업들은 공정 경제나 공정사회 관련 정책들에 대해 대응 전략을 짜야한다"고 조언했다.
단순히 직접 수요 고객에게만 치중하기 보다는 시야를 넓혀야 한다는 얘기다. 윤 본부장은 고객과 투자자 등을 1차 이해관계자로, 언론이나 정부기관, 시민단체 등을 2차 이해관계자로 규정했다. 1차 이해관계자를 관리하는 데만 집중하면 일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그치지만 2차 이해관계자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윤 본부장의 주장이다.
윤 본부장은 대고객 이미지 개선으로 홍보효과를 얻고 있는 오뚜기나 대규모 기부 약속으로 반공정 이슈 대신 기업 이미지를 개선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 환경 문제로 매출도 올리고 기업 이미지도 개선한 GE 등을 사례로 들었다.
그는 "2차 이해관계자로부터 호의를 얻기 위해서는 일자리, 고령화, 저출산 등 사회가 당면한 이슈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해결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며 "환경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했던 미국의 GE(제네럴일렉트릭)와 고용 문제 해결에 앞장선 오뚜기 등이 좋은 예"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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