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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매출 5조 돌파 …"글로벌 기반 닦자" [2018 승부수]현지화 전략..베트남·인도·인도네시아·러시아 주택시장 공략

이명관 기자공개 2018-01-08 08:38:13

이 기사는 2018년 01월 05일 15: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건설이 지난해 설립이래 최초로 매출액 5조 원을 돌파했다. 국내 주택사업 훈풍 속에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롯데건설은 국내에서의 성장을 발판으로 올해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하석주 롯데건설 사장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사진)는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 창립이래 최초로 매출액 5조 원을 돌파했다"며 "지속 가능한 성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는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는 초석을 다지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건설이 해외 시장 공략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국내 사업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탓이다.

지난해 3분기까지 별도기준 3조 8813억 원, 영업이익 313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체 매출 중 국내사업 비중은 92.9%에 달한다. 해외 사업은 7.1% 수준이다.

그 동안 부동산 경기 훈풍 속에 주택사업을 앞세워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지만, 이 같은 기조가 계속될 것이란 보장이 없다. 해외 시장 공략이란 숙제가 항상 남아있었던 셈이다.

최근 국내 부동산 경기에 대한 전망도 밝지 않다. 정부의 규제강화와 금리 인상 등 악재가 겹쳤다. 사업성을 갖춘 택지 확보는 어려워지고 있어 자체사업을 펼치기 힘들어지고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개발·개건축 시장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실을 고려해 롯데건설은 올해를 기점으로 해외사업 비중을 끌어올리겠다는 각오다. 해외 진출은 주택사업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하 대표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러시아 등 전략국가를 중심으로 개발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 측면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외 진출 과정에서 현지화 전략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주택의 특성상 현지의 문화적, 사회적인 특징을 반영해 전략을 구축하는 게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하 대표는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선 현지화가 필수적"이라며 "해당 지역에 전문화된 인력을 고용하고, 현지 업체와 합작사 설립, 전략적 제휴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헀다.

롯데건설은 해외사업 확대 뿐 아니라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하 대표는 "롯데건설의 사업구조는 주택 비중이 너무 높다"며 "건축·토목·플랜트 시장을 확대하는 동시에 임대사업 등 신사업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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