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아해운, 주가하락에 '유증' 자금조달도 차질 발행가 낮아져 당초 계획보다 104억 감소, 지출계획 수정 불가피
고설봉 기자공개 2018-01-11 07:56:20
이 기사는 2018년 01월 10일 15: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흥아해운이 유상증자를 일주일 앞두고 자금운용 계획을 새로 짜야할 처지에 처했다. 주가가 주저앉으면서 발행가가 당초 예상보다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확보할 수 있는 자금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출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흥아해운은 오는 17과 18일 양일간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보통주 4100만 주를 신규로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다. 신주는 우리사주조합에 20%, 주주에 80%가 배정됐다. 청약일은 오는 12일이고, 납기일은 오는 25일이다. 신한금융투자가 주관사를 맡았다.
문제는 오는 12일로 다가온 발행가액 확정이다. 1차 발행가액 산정 때보다 주가가 평균 24% 정도 줄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도 각각 감소하면서 최종 발행가액이 더욱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들어서 주가 하락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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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아해운의 유상증자 발행가액은 기산일 기준 당일 종가와 1개월 거래량 가중평균주가, 1주일 거래량 가중평균주가, 기산일 종가 등을 산술평균 해 산정한 가액 중 낮은 금액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여기에 할인율 25%를 적용한다.
주가 하락이 이어지면서 당장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조달에 차질이 빚어졌다. 10일 종가를 기준으로 1개월 거래량과 1주일 거래량, 10일 가중평균주가를 통해 산출한 최종 발행가액은 약 560원이다. 큰 변동이 없는 한 이 금액과 비슷한 수준에서 유상증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할 수 있는 자금은 총 225억 원 내외일 것으로 예상된다. 최초 발행가액 기준 총 모집금액이 337억 200만 원이었지만 주가가 주저앉으며 모집금액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약 104억 원 정도가 모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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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아해운은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전액을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1순위는 장기미지급금의 상환이다. 최근 진행된 선박 투자에 따라 발생한 비용이다. 부채 상환에 총 227억 200만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나머지 자금은 연료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유상증자에 따라 조달될 자금이 225억 원 내외로 줄어들면서 당장 장기미지급금 상환에도 애를 먹을 것으로 보인다. 연료비 등 영업비용 지출은 아예 이뤄질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재무구조 개선 등 당초 계획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자금 운용 계획이 모두 올 상분기에 집중돼 있었던 만큼 상반기 내 새로운 자금 조달 이슈가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상증자 외에 추가 조달에 나서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흥아해운 관계자는 "유상증자를 통해 최소 200억 원 이상 자금이 유입되고, 기존에 한국선박금융에 선박을 세일앤 리스백 하면서 마련한 자금 등을 활용할 것"이라며 "KSP 등의 환경으로 정기선시장이 안정화 되고 있어 상당기간 자금부족 이슈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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