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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더블스타와 원자재 공동구매 '스타트' '고비용 저효율' 구조 정상화 추진, 원가율 80%대로 낮추기

구태우 기자공개 2018-12-17 08:23:29

이 기사는 2018년 12월 14일 14: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타이어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최대주주인 중국 더블스타와 타이어 원자재 공동구매를 시작했다. 금호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3사와 비교해 매출원가율이 월등히 높다. 법인 운영과 영업활동에 투입되는 비용이 90%에 육박한다. 매출원가를 낮추지 않으면 수익성 개선이 힘든 구조다.

금호타이어는 천연고무를 더블스타와 공동구매 하기로 했다. 대량 공동구매로 판매 단가를 낮춰 매출원가를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원재료 중 천연고무가 차지하는 비중은 두 번째로 높다. 합성고무(25.4%)가 가장 많고, 천연고무(21.4%), 코드지(18.3%) 순이다. 이중 천연고무는 생산업체인 태국 본 분딧, 스릿랑 등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다.

천연고무 등 원재료는 매출원가의 50% 안팎을 차지해 비중이 높다. 타이어 업계는 원재료값과 매출원가를 낮추는 것으로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반면 금호타이어의 비효율적인 비용 구조는 재무에 반영됐다. 금호타이어의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원가율은 85.5%다. 국내 경쟁업체인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의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원가율은 각각 68.8%, 70.9%다. 경쟁업체보다 무려 15% 포인트 가량 높은 실정이다. 경쟁업체가 매출원가율을 70% 이하로 유지하는 것과 달리 금호타이어의 매출원가율은 등락폭이 크다.

금호타이어의 매출원가율은 지난 4분기 최고점을 찍었다. 지난해 2조8764억원을 팔았는데, 원재료와 영업활동에 들어간 비용만 2조4151억원에 달한다. 매출원가율은 93.2%를 기록해 타이어를 팔아도 팔아도 남는게 크지 않은 상황이었다. 저효율 구조는 2016년부터 고착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금호타이어는 2016년 원재료를 매입하는데 1조1279억원을 썼는데, 지난해 1조3408억원을 썼다. 반면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708억원 떨어졌다. 타이어는 덜 팔았는데 원재료는 비싸게 사온 셈이다. 원재료 매입액은 매출원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매출원가(2조4151억원)는 전년보다 2133억원 늘었다.

금호타이어의 매출원가가 높은 건 국내 공장 생산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국내 공장(광주·곡성·평택)에서 생산하는 비중이 지난 3분기 기준 53.5%에 달한다. 금호타이어는 중국, 베트남, 미국에 공장을 두고 있다.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는 해외 곳곳에 생산기지를 두면서 원자재를 현지 조달해,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판매원가가 높을 수밖에 없다.

금호타이어 매출원가·유동성 추이

더블스타가 지난 7월 지분 인수대금 지급을 마무리하면서 금호타이어는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벗어났다. 그러면서 경영환경이 개선될 가능성도 커졌다. 지난 4분기 90%를 뛰어넘던 매출원가율은 80%대로 낮아졌다.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원가와 '원재료 및 상품 매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973억원, 1413억원 줄었다. 매출이 줄어든 게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그럼에도 매출이 줄어도, 매출원가가 늘었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동성도 개선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영업실적이 적자로 돌아선 지난해 1분기 이후 유동비율이 60% 안팎을 벗어나지 못했다. 통상적으로 유동비율은 200% 이상을 유지할 때 안정적이었다. 금호타이어의 지난 3분기 유동비율은 107.1%를 기록했다. 유동성이 점차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단기차입금과 유동부채를 줄인 게 유동성을 높였다.

금호타이어는 중국시장의 판매 확대를 위해 '중국통'인 조장수 전 금호타이어 상무를 전무로 임명했다. 조 전무는 2013년까지 금호타이어 해외영업기획 담당으로 중국시장의 마케팅·물류를 총괄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예전에 있던 비효율적인 관행들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이라며 "더블스타와 협업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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