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 앞선 CS, 스위스프랑 채권 시장 교란 인수 리스크 회피, 도로공사 일정 차질…평판리스크 심화, 책임론 대두
피혜림 기자공개 2019-07-04 10:09:46
이 기사는 2019년 07월 03일 07: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크레디트스위스(CS)가 지나친 주관 욕심으로 스위스프랑 채권 시장을 교란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물(Korean Paper) 딜 수임을 위해 입찰제안요청서(RFP)에는 낮은 금리를 써냈으나 막상 딜이 진행되자 인수 리스크 등을 고려해 발행을 회피했다는 지적이다. CS의 무책임한 행동 탓에 한국도로공사는 스위스 금융시장에서 로드쇼를 진행하고도 채권 발행에 나서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크레디트스위스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스위스프랑 채권 시장 호황에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본사 영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준으로 선두를 달릴 정도로 명성이 높지만 한국물 시장에서만큼은 맥을 못 추는 모습이다. 지난해 하반기 스위스프랑 주관 실적 제로(0)를 기록한 후 올 상반기 IBK기업은행 딜을 주관했으나 이 역시 프라이싱 전략이 부적절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금리 제시 후 회피, 무책임성 부각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6월 중순을 목표로 스위스프랑 채권 발행을 준비했다. 해당 채권 발행을 위해 주관사 선정에 나선 한국도로공사는 금리 조건을 낮게 제시한 크레디트스위스를 주관사로 선정했다. 한국도로공사는 1억 5000만 스위스프랑 채권 발행을 위해 스위스 금융시장을 찾아 로드쇼까지 진행했으나 돌연 일정을 연기 해야 했다. 크레디트스위스가 해당 수준의 조달금리를 맞출 수 없다며 제지에 나섰기 때문이다.
스위스프랑 채권 시장은 주관사가 물량을 인수한 후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다. 크레디트스위스 입장에서는 낮은 발행금리를 제시해 투자자 모집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물량을 떠앉아야 한다. 관련해 부담을 느끼자 시장상황 등을 살핀 후 재발행에 나서자며 발행사를 설득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크레디트스위스가 주관사 선정 당시 해당 금리조건이 가능하다며 딜을 맡았다는 점이다. 투자자 미팅 등을 모두 진행한 후 돌연 타깃 금리를 맞출 수 없다며 조정을 요청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자 발행을 미뤄버렸다는 점에서 책임론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당시 미드스왑(CHF Mid swap) 금리가 낮아지는 등 조달 비용 절감 등을 위한 여건에는 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도로공사 후발주자로 나왔던 한국수력원자력은 한국물 역사상 최저 금리로 스위스프랑 채권을 발행하기도 했다. 당시 한국수력원자력은 3억 스위스프랑 채권 발행에 나서 5년물을 사실상 -0.155% 금리로 조달했다.
◇맥 못추는 CS, 부진 이어져
크레디트스위스는 유독 한국에서 부진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크레디트스위스는 스위스계 하우스이지만 자국통화 채권 호황에도 별다른 실적을 올리지 못 하고 있다. 지난해 6월 현대캐피탈 스위스프랑채권 공동 주관 업무를 끝으로 사실상 별다른 활약을 보이지 않았다. 글로벌 기준으로 스위스프랑 채권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점과 대조적이다. 유독 한국물 시장에서만 주춤한 상황인 셈이다.
지난 4월 IBK기업은행 스위스프랑 채권 발행과 관련해 공동 주관사로 선정되기도 했으나 해당 딜 역시 논란을 자아냈다. 당시 한국가스공사가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에 성공하는 등 스위스프랑 채권 시장이 조달비용 절감에 적합한 시장으로 부상했으나 주관사단의 보수적인 접근 탓에 0%대 금리를 놓지 못 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인수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 만기를 늘려 쿠폰금리를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번 한국도로공사 딜로 한국물 시장 내 크레디트스위스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도로공사는 이번 사태로 주관사를 바꿔 딜을 재개할 가능성이 관측된다.
크레디트스위스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답변을 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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