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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저, 병원챗봇 '의사소통 AI' 정식 출시 전국 병의원 서비스 본격화…카카오 통해 영역 확대

이광호 기자공개 2019-11-14 08:07:10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3일 10: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의료·헬스케어 전문 기업 웨저가 병의원에 최적화된 의사소통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론칭했다. 병원에 들어오는 진료상담, 예약, 병원안내 등 각종 문의(SNS·온라인상담)를 딥러닝 등 AI 기술을 통해 응대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다.

웨저 로고
13일 업계에 따르면 웨저는 최근 '의사소통 AI' 서비스를 정식 론칭했다. 지난 3년 동안 상급종합병원부터 다양한 진료과의 병의원 문의데이터를 기반을 약 70만건의 질문셋을 만들어낸 결과다. 웨저는 이 같은 데이터를 통해 병원고객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챗봇을 1, 2차병원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병원은 15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기만 하면 별도의 설치비용 없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다. 병원고객센터는 반복되는 문의나 간단한 질문들을 챗봇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상담은 상담원이 진행하게 됨에 따라 상담의 질적 향상과 감정노동의 해소라는 효과도 기대된다.

웨저는 카카오 공식 챗봇 빌더회사기도 하다. 앞서 병원에 특화된 챗봇서비스 '케어봇'을 제공했다. 케어봇은 2017년 부산대병원을 시작으로 전국 200여개의 병·의원에 도입됐다. 축적된 상담 건수는 약 80만 건이다. 병원 민원과 예약 95%가 챗봇으로 해결됐다. 진료 예약 중 33%는 주말이나 야간에 이뤄졌다.

웨저는 이달 중 10억원 규모의 프리(Pre)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현재 2곳에서 러브콜을 받은 상태다. 투자금 대부분은 3차 병원 서비스 확대와 GPU 서버 강화에 쓰일 전망이다. 이번에 프리시리즈A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면 누적 투자금은 13억원으로 늘어난다.

박해유 웨저 대표는 "국내에서 가장 친숙한 카카오톡을 통해 고객과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챗봇서비스를 널리 공급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AI 기술을 도입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경험이 개선되는 서비스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웨저는 상급종합병원, 글로벌 제약회사, 의료기기회사, 보험사 등 헬스케어 산업군의 니즈에 맞는 챗봇을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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