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 2세' 김승범 상무 '디지털 전환' 성과는 '데이터 기반' 역량 강화 견인, 온라인 등 채널 다변화 과제
김선호 기자공개 2021-03-04 08:00:23
이 기사는 2021년 03월 03일 10시2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패션업 F&F그룹의 오너 김창수 회장은 1년 전 장남 김승범 상무에게 임원 배지를 달아주고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한 체질 개선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김 상무는 그룹 내 입지를 다지고 점차 경영승계를 위한 초석을 다져나갔다.김 회장은 부인 홍수정 F&F 기획정보 이사 사이에 김 상무와 김태영 두 아들을 두고 있다. 이 가운데 김 상무는 2019년 11월 디지털본부 총괄을 맡으며 처음으로 임원 배지를 달았다. 디지털본부는 각 브랜드에 산재해 있는 E-BIZ팀을 통합하고 본부로 승격된 조직이다.
1987년생인 김 상무는 컬럼비아컬리지(Columbia College)를 졸업한 후 2019년 말에 F&F 임원이 됐다. 부모인 김 회장과 홍 이사를 제외할 경우 이미 가장 많은 지분(2.79%)을 보유하고 있어 유력 승계 후보자로 꼽혔다. 그의 임원 배지는 이러한 승계 구도을 확인시켜줬다.

F&F는 조직 개편을 단행하며 김 상무에게 힘을 실어줬다. 먼저 각 MLB, 디스커버리 등 브랜드사업부에 편재돼 있는 E-BIZ팀을 2019년 하반기 사업지원본부 내 조직으로 통합시켰다. 이와 함께 사업지원본부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팀을 신설해 체질 개선을 도모했다.
2020년 상반기에는 사업지원본부 산하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팀, E-BIZ팀, 경영정보팀 등을 떼어내 신설된 디지털본부 산하로 편재했다. 이로써 김 상무가 진두지휘하는 디지털본부는 온라인 채널 강화 등 F&F의 사업전략을 짜는 중심 역할을 맡았다.
F&F에 따르면 디지털본부는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나갔다. 특히 환경(날씨, 사회적 흐름)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를 모두 데이터로 분석할 수 있는 멀티클라우드 플랫폼을 도입해 브랜드 사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세일즈포스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과 고객관리를 진행하는 한편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 솔루션 시스템으로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업무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상무를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단행하며 내부 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다만 오프라인 중심의 수익 구조를 온라인 채널로 다변화하는 작업은 아직 과제로 남겨져 있다. F&F 측은 지난해 온라인 채널에서의 상품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전체 매출 비중으로는 미미한 정도라 성과로 내세우기는 힘들다고 전했다.
실제 F&F의 2020년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7.9% 감소한 838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226억원으로 18.7%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감안할 때 선방한 성적표이지만 오프라인 유통채널 중심인 F&F도 수익성 저하를 피하기는 힘들었다.
F&F 관계자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으로 소비자 니즈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패션 아이템군을 구성하고 있는 중”며 “일부 브랜드 제품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수요를 분석해 디자인함으로써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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