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최종 계약 체결 지연되는 까닭은 에디슨 컨소시엄 310억 이행보증금 놓고 고심 지속
김선영 기자공개 2021-12-09 08:10:31
이 기사는 2021년 12월 08일 10시4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를 추진하는 가운데 이달 중 이행보증금 납입이 완료될지에 이목이 쏠린다. 회생법상 인수자는 이행보증금 납입 이후엔 계약을 파기하더라도 해당 금액을 돌려받을 수 없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쌍용차와의 최종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선 인수금액의 10%인 310억원 가량을 납입 완료해야 한다.시장 일각에선 현재까지 인수자 측이 채권단에 제출할 사업계획 및 자금증빙안도 뚜렷하지 않아 거래 종결성이 불투명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최종 계약 체결을 위한 보증금 납입 여부가 이번 쌍용차 회생의 관건으로 떠올랐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지난달 2일 쌍용차와의 MOU 체결과 동시에 이행보증금 5%가량을 납입했다. 통상 회생 절차를 밟는 기업은 M&A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인수자와의 최종 계약 전 인수금액의 10%에 해당하는 보증금 납입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인수자 측이 이달 중 최종 계약 체결을 계획하면서 나머지 5%에 해당하는 금액 150억원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다.
시장 일각에선 인수자 측이 이행보증금 납입을 완료하지 않을 가능성에도 무게를 싣고 있다. 회생법에 따르면 계약 파기 이후 인수자는 계약 체결에 앞서 납입한 이행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없다. 한 구조조정 업계 관계자는 "인수금액 마련 및 향후 자금 증빙 등이 불투명해질 경우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은 계약 파기와 동시에 이행보증금 310억원을 날리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 310억원 가량의 이행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여러 조건을 회생법원 등에 제안해왔던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회생 매각 과정에서 이행보증금을 계약을 파기한 인수자 측에 되돌려 준 전례는 없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제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정밀 실사 기간 연장에 나선 배경 역시 이행보증금 납입과 무관치 않다는 게 구조조정 업계 관계자들의 주된 설명이다. 쌍용차는 3100억원의 인수 금액이 투입된 이후에도 추가 운영 자금 및 우선 변제 채무로 1조원 가량이 필요하다. 자금 조달 계획의 확실성이 낮아질 경우 인수자 측에선 310억원의 이행보증금 납입 부담이 덩달아 커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공익채권 규모에 못 미치는 인수 금액을 놓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은 가격 조정도 고심 중이다. 회생 M&A에서 인수 금액에 공익채권이 포함되는 경우가 보통이다. 최근 매각 작업이 마무리된 이스타항공의 경우 인수자 측이 공익채권 일시 상환을 결정하면서 인수가에 해당 금액이 포함된 바 있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현재 7000억원 규모의 공익채권을 유상증자 및 담보 대출 등으로 조달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장에선 100% 우선변제가 원칙인 4000억원 규모의 급여와 3000억원의 상거래 채권을 단순한 조달 계획으로 증빙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달 내 이행보증금 납입 여부가 쌍용차 M&A 성사 여부를 결정지을 전망이다. 인수자 측은 이달 중 최종 계약을 체결, 내년 2월 중 잔금 납입을 모두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다만 최종 계약에 앞서 이행보증금 5%를 추가로 납입하지 않을 경우 거래는 무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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