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3년 06월 27일 10: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이태원에 문을 연 교촌필방은 교촌치킨이 내세운 필살의 카드다. 한국스러운 멋과 맛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 'K치킨'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가 곳곳에 담겼다.붓 모형을 당기면 열리는 출입문을 비롯해 396㎡(120평) 면적의 매장 곳곳에 옻칠, 붓, 한지 등 전통적인 요소를 녹여냈다. 중앙에는 무형문화재 박경수 장인이 제작한 대형 자개 붓을 설치하고 옻칠 공예 작가가 직접 마감한 한지로 벽을 도배했다.
교촌필방에서만 즐길 수 있는 메뉴는 바로 치킨 오마카세 '치마카세'다. 꿀, 간장, 마늘 등 교촌 소스에 들어가는 재료가 전시된 진열장을 밀면 치마카세를 즐길 수 있는 비밀의 공간이 드러난다.
'한 마리'나 '반 마리'로 주문하는 치킨 대신 고객에 맞춰 갈빗살, 간, 무릎 연골 등 특수 부위를 골라 조리하고 음식을 내놓는다. 전통적인 공간에서 즐기는 고급 한정식 오마카세와 같다. 오픈하자마자 7월까지 열어둔 예약이 꽉 찼다.
교촌은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치킨이 꼭 경험해야 하는 필수 코스로 자리잡았다는 데 주목했다. '한국스러운' 치킨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새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했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이태원으로 매장 위치를 선정한 이유다.
K치킨의 대표주자로 발돋움하려는 교촌에프앤비의 고민도 녹아 있다. 창립 30년이 넘은 교촌치킨은 내부적으로 브랜드 이미지 변화의 필요성을 느껴왔다.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고착된 브랜드는 독이 되기 때문이다.
MZ세대 등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 결과가 바로 '치마카세'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쇄신을 위해 로고나 매장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거나 새로운 광고를 개시하곤 한다. 그러나 교촌에프앤비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새로운 형태의 치킨을 선보였다.
오랜 기간 업계 1위 자리를 수성해 온 선두주자로서 치킨에 대한 자긍심과 애정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단기적인 화제와 무조건적인 대세를 따르기보다 치마카세라는 새로운 K푸드로 트렌드를 선도하고자 했다.
필방은 과거 붓을 만들어 파는 장소로 문화와 예술을 이어가는 창작자들의 구심점이 되어주던 장소다. 교촌필방은 한국의 치킨과 외식 문화를 사랑하는 이들이 모이는 사랑방을 꿈꾼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서지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본아이에프 '순수본', 치열한 영유아식 '약진' 비결은
- [유통가 인사 포인트]CJ프레시웨이, 그룹 정기인사 3년째 '조용'
- [Red & Blue]롯데쇼핑, '유동성 우려' 잠재울 투심 회복방안은
- [유통가 인사 포인트]'허민회 떠난' CJ CGV, 지주 출신 CFO 투입
- [유통가 인사 포인트]CJ, 경영대표 직속 'ESG경영추진단' 신설
- 레이디가구, 소비자원 침대 평가서 안전성 입증
- [thebell note]프랜차이즈에게 사모펀드란
- [ESG 등급 분석]파라다이스, 통합 등급 최하위 하락…개선 여지는
- 오하임앤컴퍼니, 가전 브랜드 '이롭' 판매채널 확장
- [에이치피오는 지금]멈출 줄 모르는 주가하락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