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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투자기업]삼쩜삼, 홈택스 고도화 악재…대응 전략은국세청 연말정산 시스템 개편에 고객 이탈 우려…AI 개인화 서비스 고도화

이채원 기자공개 2025-01-10 08:43:58

이 기사는 2025년 01월 09일 07:2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국세청이 홈택스 고도화사업을 통해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공표했다.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는 그간 민간회사에서 영위하던 사업이다. 택스테크(세금+기술) 사업의 대표주자인 자비스앤빌런즈(삼쩜삼)의 입지가 흔들릴수도 있어 우려가 나온다.

삼쩜삼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국세청 스크래핑 기반 서비스를 개선하며 입지를 다지겠다는 입장이다.

9일 벤처투자(VC)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세청은 납세자들의 신고·납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홈택스 사업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인 스마트환급(가칭)을 3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국세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납세자는 유형별로 최대 5년치 소득금액과 환급세액을 홈택스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납세자가 세무서를 찾아가 경정청구를 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간편 신고를 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는 삼쩜삼에서 약 70% 비중을 차지할 만큼 주요한 서비스다. 삼쩜삼에서는 최대 20%의 수수료를 내면 복잡한 세금 신고·환급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3월부터 무료 스마트 환급 서비스가 시작되면 삼쩜삼을 이용해 세금 환급을 받던 납세자가 대거 이탈할 수 있다.

이에 삼쩜삼은 위기를 기회로 삼고 국세청 서비스 개선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국세청은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이외에도 납세자들이 연 소득금액 100만원이 넘는 부모 및 배우자를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으로 신청할 수 없도록 홈택스 연말정산 시스템도 개편한다고 밝혔다.

삼쩜삼 관계자는 “부양가족 인적공제 관련 시스템도 업데이트가 된다”며 “국세청 스크래핑 기반인 삼쩜삼 서비스도 개선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그간 세무사회 등 세무업계에서는 삼쩜삼의 부양가족 인적공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왔다. 인적공제 대상이 아님에도 부양가족공제나 장애인공제 등을 적용해 환급신고를 하고 수수료를 취했다는 주장이다.

삼쩜삼은 또 개인화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세금 관련 공제 항목을 늘려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개인화된 세금 서비스를 강화한다. 고객이 소득이나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세금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식이다.

또 삼쩜삼에서 다루는 세금 관련 공제 항목을 더 늘릴 계획이다. 월세 세액 공제,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경력 단절 여성 복직 혜택 등 세법에서 제공하는 세금 감면법을 이용자에게 소개하고 공제를 받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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