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이 스카웃한 김태준 사장, 실력은? CJ에서 비비고 등 히트상품 개발…전체 실적개선 '옥의티'
이경주 기자공개 2015-01-27 10:10:00
이 기사는 2015년 01월 26일 15: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식자재유통업체인 아워홈이 신임대표로 선임한 김태준 사장(사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 신임사장은 지난해까지 CJ제일제당 부사장으로 재직하며 비비고 등 다수 인기브랜드를 개발한 마케팅 전문가로 알려졌다. 다만 내수침체 영향으로 실적개선에는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26일 업계에 따르면 김 사장은 최근 아워홈 신임사장으로 취임해 지난 23일부터 서울 강남구 역삼동 아워홈 본사로 출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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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2006년부터 2009년까지는 장인인 유상옥 코리아나화장품 회장이 운영하는 코리아나화장품 공동대표이사를 맡아 잠시 외도를 했다. 하지만 2010년에 다시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장(부사장)으로 복귀했으며 2011년부터는 식품사업부문장으로 식품사업을 총괄하다 지난해 10월 퇴사했다.
김 사장은 CJ제일제당에 근무하며 다수의 인기브랜드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미엄 한식만두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개발한 '비비고' 왕만두, 왕교자 등이 대표적이다. 연어캔 제품인 ‘알래스카 연어'와 스낵김 제품인 'CJ Grab & Go' 등 전에 없던 상품이 나온 것도 김 사장 재임시절의 결과물이다. 더건강한햄클래식, 비비고 도톰동그랑땡, 백설 크림파스타소스, 백설 광양매실당 등 기존 제품을 프리미엄급으로 업그레이드 시켜 웰빙 추세에 발빠르게 대응하기도 했다.
'비비고' 브랜드의 경우 지난해 1000억 원 매출을 내는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았으며, 알래스카 연어도 같은해 350억 원 매출을 올리며 현재 시장 1위 제품이 됐다.
아워홈으로 스카웃 된 것도 김 사장이 보여준 이같은 전문성 때문이라는 평이다.
김태준 사장을 평사원 때부터 지켜본 한 업계관계자는 "김 사장은 식품쪽에서 오랫동안 전문성을 키워왔으며 특히 마케팅에 일가견이 있는 인물"이라며 "아워홈으로 스카웃 된 것도 전문성 때문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쾌활한 성격으로도 알려져 있다. 앞선 관계자는 "김 사장은 남자다운 성격으로 단도직입적이고 호쾌하다"며 "특히 말을 잘하는 달변가"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사장의 히트상품개발이 전체 실적개선으로는 이어지지 못해 ‘옥의티'로 남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지난 2013년 3조2429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 4% 감소했으며,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3조2749억 원)은 전년동기에 비해 1% 늘어나는데 그쳐 제자리 걸음을 했다. 모든 상품이 고르게 성장하지는 못한 것이다. 김 사장의 분투에도 CJ제일제당 역시 타 식품업체들과 마찬가지로 경기한파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김 사장을 대신해 식품사업부문장으로 지난해 새로 취임한 이해선 사장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택해 스낵김 등을 전략상품으로 삼고 해외시장을 노리고 있다. 해외에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제품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 성과를 내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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