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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니아, 2차 전지사업 추가…성장 동력 발굴 주 고객사 LG디스플레이 매출 급감해 신사업으로 돌파구

김슬기 기자공개 2021-03-11 12:43:50

이 기사는 2021년 03월 10일 07: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디스플레이 전공정 업체인 인베니아가 사업 목적에 '2차 전지 제조장비'를 추가했다. 최근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삼성디스플레이가 장비 투자 규모를 축소하면서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수주 보릿고개를 경험했다. 인베니아는 2차 전지 사업으로 돌파구를 찾는 것으로 보인다.

인베니아는 오는 26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별도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내이사 구동범·이택규 선임의 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을 결의할 예정이다.

이번 주총에서 주목할만한 부분은 정관변경이다. 인베니아는 올해 정관을 변경하면서 '2차전지 제조장비의 개발, 제조 및 판매'와 '포장, 용기 제조장비의 개발, 제조 및 판매'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2차 전지 관련해서 초기단계이긴 하지만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정관을 변경할 필요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현재 2차 전지의 분리막 검사 장비 사업, 포장 용기 제조장비는 화장품 용기 검사 장비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인베니아는 2001년 설립된 곳으로 일본 업체에 집중된 건식 식각(Dry Etching) 장비를 국산화한 업체다. 특히 LG디스플레이와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인베니아는 LG디스플레이 5세대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2013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패널제조용 양산장비를 수주해 세계 최초로 8.5세대 OLED TV 패널제조 장비를 공급했다. 현재 10.5세대 장비까지 양산 납품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가 일단락되면서 인베니아의 실적도 변동이 컸다. 주요 고객사인 LG디스플레이의 설비투자가 집중적으로 진행됐던 2017~2018년 인베니아의 매출 규모는 1700억~1800억원대를 기록했다. 당시 LG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한 매출 역시 500억~600억원 정도였다. 2020년 매출 규모는 1400억원대다.


LG디스플레이가 인베니아 지분 정리를 한 것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LG디스플레이는 2009년 2월 인베니아 주식 300만주(12.93%)를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취득했지만 2019년 9월 전량 매각, 지분관계를 모두 해소했다. 2019년은 LG디스플레이가 대규모 적자로 인해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았을 때였다. 10년간 투자로 45%의 차익을 보고 현금화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국내보다 중국 쪽 디스플레이 업체의 설비투자가 진행됐다"며 "이 때문에 국내보다는 해외 쪽에 매출이 치중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인베니아 외 다른 디스플레이 업체들도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나섰다. 삼진엘앤디, 한솔테크닉스, 파인텍, 필옵틱스, 아바코 등도 이미 2차 전지 시장에 이미 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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