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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자회사 후속 IPO ADT캡스 낙점…연내는 어려워 3순위 웨이브, 유동성 장세 감안…11번가는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연동

최필우 기자공개 2021-03-26 08:15:27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5일 13:3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가 원스토어에 이어 ADT캡스, 콘텐츠웨이브가 기업공개(IPO) 나설 것이라며 순번을 공식화했다. 다만 비즈니스 모델 확장 과제가 남아 연내 상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11번가는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경과에 따라 IPO 여부가 정해진다.

25일 서울 을지로 SK T타워에서 열린 SK텔레콤 정기 주주총회에서 ADT캡스의 상장 시기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박진효 SK텔레콤 S&C사업부장 겸 ADT캡스 대표(사진)는 "주관사와 상장 일정을 조율하는 단계"라며 "연내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주총 현장에서 먼저 자회사 IPO 계획을 언급한 건 박정호 대표다. 박 대표는 "증시 유동성이 좋을 때 IPO를 빨리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원스토어 다음은 ADT캡스고 그 다음은 웨이브"라고 말했다.

ADT캡스가 2순위가 된 건 최근 지배구조 개편 을 마무리했기 때문이다. 이달 SK인포섹과 ADT캡스 합병 법인이 출범했다. 이 과정에서 통합 ADT캡스가 SK㈜ 증손회사에서 손자회사로 전환, SK텔레콤이 100% 지분을 보유할 필요가 없어 IPO가 가능해졌다.

다만 현 수준으로는 원하는 기업가치를 받아내기 어렵다 판단하고 상장 시기를 올해 이후로 가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보안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아직 충분한 성장성을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게 우선이다.

조직명 개편에서도 이같은 고민이 묻어난다. 박진효 대표는 이날 SK텔레콤 보안사업부 이름을 S&C(Security & Care)사업부로 변경했다고 발표했다. 보안과 연동된 사물인터넷(Iot) 사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진효 대표는 "보안(Security)에 국한되지 않고 돌봄(Care)의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며 "3년 뒤 기업가치 5조원 기업으로 도약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콘텐츠웨이브는 미디어사업 맏형이라고 할 수 있는 SK브로드밴드를 제치고 3순위로 지목됐다. 절대적인 매출 규모는 작지만 OTT(온라인 동영상서비스) 성장성을 고평가 하고 있는 현 유동성 장세에서 IPO에 나서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박정호 대표는 11번가 IPO에 대해선 유보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이라는 큰 이벤트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인수전 결과에 따라 11번가 IPO 전략이 차별화 될 전망이다.

박정호 대표는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결과가 어떻게 되든 11번가에는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해 우선 넌바인딩으로 입찰에 참여한 것"이라며 "쿠팡이 커머스 뿐만 아니라 미디어에도 들어오기 때문에 융합적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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