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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어만·하언태 떠난 현대차, 이사회 '뉴페이스'는 사장단 13인→8인, 사내이사 '두 자리' 공석...R&D 총괄 박정국 사장 '주목'

김서영 기자공개 2021-12-20 09:39:10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7일 14:0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사내이사진을 새로 꾸릴 전망이다. 연말 임원인사로 사내이사 5인 중 두 명이 퇴임했다. 공석이 된 자리를 누가 채울지 주목된다.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을 맡은 박정국 현대차 사장이 이사회에 진입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올해는 사장 승진자가 나오지 않아 기존 사장단 중에 새로운 사내이사가 탄생할 전망이다.

사내이사는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참석해 굵직한 경영 결정을 내리는 자리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근거리에서 보필하게 된다. 누가 이사회에 진입하느냐에 따라 정 회장의 한 해 경영 방점이 어디로 찍힐지 예측할 수 있다.

1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13인의 사장단 가운데 38.5%가 퇴임하며 고문으로 선임되거나 경영 일선에서 손을 뗀다. △알버트 비어만 사장(R&D 업무총괄) △하언태 사장(생산 업무총괄) △피터슈라이어 사장(디자인경영담당) △이원희(전사EV 가속화 및 ICE효율화 담당) △이광국 사장(중국사업총괄) 등 5인이 자리에서 물러난다.

사장단의 규모가 줄어들면서 사내이사 자리에도 공석이 생겼다. 현대차 이사회는 사내이사 5인(정의선·장재훈·하언태·알버트 비어만·서강현)과 사외이사 6인(최은수·윤치원·유진 오, 이상승·심달훈·이지윤) 등 모두 11인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서 비어만 사장과 하 사장이 퇴임하며 사내이사는 정의선 회장과 장 사장, 서강현 부사장(CFO)이 남게 됐다.

두 사람의 후임은 정해진 상황이다. 연구개발본부장을 맡았던 비어만 사장의 후임으로는 박정국 사장이 정해졌다. 박 사장이 연구개발본부장에 올라 제품 통합개발을 통한 성능 향상 및 전동화, 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 가속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한다.

하 사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이동석 부사장이 국내생산담당임원에 선임됐다. 직급에는 변화가 없으나 생산지원담당에서 국내생산담당으로 직책을 옮긴다. 이원희 사장의 역할은 정준철 부사장과 박홍재 부사장이 나눠 맡으며 이광국 사장을 뒤를 이어 이혁준 전무(HMGC 총경리)가 중국사업을 총괄할 예정이다. 디자인경영담당 슈라이어 사장의 후임은 정해지지 않았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새로운 사장 승진자는 없었다. 이번 정기 임원 인사 이후 수시인사가 이뤄지기 전까지 사장단 8인 체제가 유지될 전망이다. 다만 현대차그룹은 통상 사장 이상에 대해선 수시인사를 실시하고 있어 언제든 추가 인사가 뒤따를 가능성이 남아있다.

이들 사장단 가운데 누가 이사회에 진입할지 주목된다. 그간 현대차는 사내이사에 사장급 이상을 선임해왔다. 오너 일가인 정몽구 명예회장과 정 회장을 제외하면 역대 사내이사진은 모두 사장급으로 꾸려졌다. 예외적으로 서 부사장이 지난해 임원 인사에서 부사장 승진과 함께 현대차 CFO에 임명됐다. 이듬해인 올 3월 사내이사에 선임됐다.

비어만 사장 후임인 박정국 사장이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사에서 연구개발본부장을 맡아 연간 5조원의 R&D 예산 집행을 총괄하게 된다. 전체 신규 임원 203명 가운데 37%가 연구개발 부문에서 나왔을 정도로 조직에 힘이 실렸다. 또한 미래 기술 및 신규 사업 분야에서 5명의 부사장 승진자가 배출됐다.

사내이사직 후보군으로는 6인의 사장단이 거론된다. △김걸 △공영운 △지영조 △호세무뇨스 △신재원 △송창현 사장 등이 그 대상이다. 이원희·이광국 사장 후임에 부사장과 전무가 정해지면서 사실상 사장단 가운데에서 사내이사 선임 절차가 이뤄질 예정이다. 사내이사는 이사회의 선임 절차를 거쳐 내년 3월로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결정될 방침이다.

눈여겨볼 점은 사내이사진을 통해 그해의 경영 키워드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임원 인사가 정 회장의 사실상 첫 인사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11월 회장 취임 직후 진행된 인사에서는 세대교체가 주된 목적이었다면 올해는 자신의 경영 의중이 짙게 담겼다는 분석이다. 이사회 멤버를 통해 한 해 현대차그룹 경영을 미리 볼 수 있는 것이다.

실제 뚝심경영과 품질경영을 경영 철학으로 삼았던 정 명예회장은 전통적으로 사내이사진에 생산과 영업을 총괄하는 인물을 선임해왔다. 오너 일가를 제외한 사내이사는 생산을 책임지는 울산공장장과 영업담당 총괄 출신이 맡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사내이사진의 무게중심이 '재무통'으로 이동한 시점은 2016년부터다. 1984년 현대차에 입사한 뒤 재정팀장과 국제금융팀장, 미국법인 재경담당 이사, 재경본부장 등을 거친 이원희 사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올해 3월 정 회장은 장재훈 사장과 김상현 전무를 사내이사로 택했다. 장 사장은 삼성 출신으로 외부에 영입된 인물이지만 정의선 회장의 경영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는 경영진으로 꼽힌다. 현대차 대표이사에 선임된 그는 정 회장의 혁신 경영을 실행으로 옮긴 인물로 평가받는다. 김상현 전무는 최고재무책임자(CFO)로 현대차 재경사업부장, 재경본부장 등을 지냈다. 이원희 사장의 직속 후배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공석이 되는 사내이사 자리를 누가 맡을지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며 "이사회 결정 및 승인을 통해 정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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