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 실적 아쉬움 덜어낸 높아진 기업가치 내재가치 방식 측정 기업가치 3.4조…본업 성장에 따른 CSM 확대 영향
이재용 기자공개 2024-08-27 12:40:46
이 기사는 2024년 08월 23일 15시2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손해보험의 기업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본업인 보험 영업 부문에서 장기보험 위주로 성장 흐름을 이어온 결과다. 올해 상반기에도 전년 대비 전체 순이익이 줄었으나 보험이익만큼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했다.내재가치(EV) 방식으로 측정한 회계상 기업가치는 1년 새 3500억원가량 상승했다. 자산·부채에 대한 평가손실 등으로 순자산이 감소했지만 보험 영업 성과를 바탕으로 한 보험계약마진(CSM)이 더 큰 폭으로 확대된 영향이다.
◇본업 경쟁력 증대…보험손익 838억원

투자영업수익이 늘었지만 비용과 평가손실 확대 등 외생변수에 의한 투자영업비용이 더 큰 규모로 증가했다. 롯데손보의 상반기 투자영업수익은 5971억원, 투자영업비용은 5969억원이다. 1년전보다 각각 1.7%(98억원), 9.1%(500억원) 늘었다.
투자영업비용의 확대는 FVPL 금융자산 관련 손실, 신용손실충당금 전입액 등이 원인이다. 그중에서도 파생상품평가손실의 증가(613억원→1060억원)로 인한 파생상품관련 비용 증가 규모가 컸다. 상반기 누적기준 관련 비용은 1939억원에 이른다.
금리와 주가 등 외생적 요인에 의해 투자손익은 부진했지만 본업인 보험손익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상반기 누적 기준 보험손익은 838억원으로 전년 동기 678억원 대비 23.6%(160억원) 급증했다.
장기보험 등을 위주로 본업 경쟁력 강화에 공을 들여온 결과다. 장기보험 손익은 84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9% 늘었다. 장기보장성보험 신규월납은 201억원으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영업 실적을 달성했다.
◇순자산 감소 상쇄한 CSM 성장…EV 방식 기업가치 상승
장기보험이 성장하면서 CSM 규모도 확대됐다. 상반기 말 CSM 2조4598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8618억원보다 32.1% 증가했다. 상반기 중 롯데손보가 확보한 신계약 CSM은 2532억원 규모다.
CSM의 증가는 회계상 기업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보험사는 장기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 전통적인 기업가치 평가 방식으로 몸값을 측정하기 어렵다. 이에 EV 방식을 활용하는데 EV는 보험사의 순자산 규모와 CSM을 합한 값이다.
EV 방식을 활용한 롯데손보의 상반기 기준 기업가치는 3조4171억원으로 나타났다. 1년전 3조605억원보다 11.7%(3566억원) 증가한 수준이다. 평가손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순자산은 1조1987억원에서 9573억원으로 줄었지만 더 큰 폭으로 증가한 CSM이 감소분을 상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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