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한진해운 사재출연 나설까 효과적인 부채비율 감축 방안 필요…조 회장 자금력 충분
김창경 기자공개 2016-03-11 08:18:16
이 기사는 2016년 03월 09일 14시5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해운이 산업은행과 추가 자구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가운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한진해운에 사재출연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한진해운의 부채비율을 크게 줄이기 위해서는 유상증자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더 이상 모회사 대한항공에 기대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도 현대상선에 사재출연을 한 탓에 조 회장의 행보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지금까지 한진해운을 위한 조 회장의 사재출연은 없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최근 삼일회계법인을 실사법인으로 선정하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받았다. 한진해운은 실사 결과를 두고 산업은행과 논의해 추가 자구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관심은 조 회장의 사재출연이 자구안에 포함될지다. 한진해운은 지난 2월 22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이하 영구채) 발행을 통해 연결 부채비율을 848%에서 640%로 하락시켰다고 밝혔다. 상표권 양도, 런던 사옥 매각 등으로 마련할 예정인 3000억 원을 모두 부채비율을 갚는 데 사용해도 부채비율을 600% 아래로 끌어내리지 못한다.
한진해운 지분 33.23%를 들고 있는 대한항공의 지원도 한동안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의 영구채 전량을 인수했다. 표면적으로 대한항공은 영구채 투자자지만 영구채가 자본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와 다를 바 없다는 해석이 많았다. 한진해운 지원 여부가 대한항공 신용리스크로 꼽힌 상황에서 이뤄진 거래였다. 신용평가 업계에서는 대한항공 신용등급 추가하락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결국 한진해운이 부채비율 하락을 위해 자본을 증가시켜야 한다면 대상은 조 회장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분위기에서 한진해운이 외부 자금으로 자본을 확충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라며 "조 회장의 사재출연은 금액에 따라 효과적으로 부채비율을 줄이는 동시에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낼 수 있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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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재출연을 위한 조 회장의 자금력을 충분하다. 작년 3분기 기준 조 회장은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지분 940만 9517주(17.83%)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8일 종가 기준 한진칼의 지분 가치만 1769억 원이다. ㈜한진(82만 2729주, 375억 원) 등의 상장사 지분가치를 모두 더하면 총 2146억 원에 달한다. 담보가치를 절반만 인정받아도 1000억 원 이상의 자금조달이 가능하다.
조원태 한진칼 대표도 한진칼 지분 131만 4532주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가치는 247억 원 수준이다. 조 대표는 대한항공 총괄부사장 자리도 겸하고 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조 회장이 현 회장과 같이 300억 원의 사재만 출연해도 한진해운의 부채비율은 600%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라며 "만약 조 대표의 사재출연도 함께 이뤄진다면 경영승계를 위한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그룹의 후계구도는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 조 대표는 현재 경영 시험대에 오른 상태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구체적인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알기 어렵다"라며 "조 회장의 사재출연 여부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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