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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생각하는 조선3사 구조조정 밑그림은? 다운사이징·전문화 공감, '산업 구조조정' 소극적 태도 지적도

안경주 기자공개 2016-05-16 08:30:00

이 기사는 2016년 05월 13일 17:0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3사에 대한 구조조정 전략은 무엇일까. 정부가 늦어도 7월 말까지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 밑그림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구체적인 방안은 오리무중이다.

다만 정부와 채권단, 조선업계 모두 현재 과잉공급에 따른 다운사이징(축소)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고, 개별 구조조정만을 고집한다면 자칫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 큰 이견이 없다는 점에서 향후 시나리오를 예상해 볼 수 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국내 조선3사의 자구계획안과 별도로 공동의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컨설팅 결과는 6월 말에서 7월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면 통상 분쟁 소지가 있기 때문에 컨설팅을 업계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라며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공감대가 있는 만큼 7월께 구조조정의 밑그림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컨설팅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인 구조조정 방향을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정부가 지속적으로 인위적 빅딜은 없다고 강조한 만큼 예측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제한적이다.

특히 조선업 위기를 일시적이 아닌 구조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점에서 인력 뿐만 아니라 설비감축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세계적인 과잉공급과 유가하락에 따른 수주절벽으로 조선업이 이대로는 자생력을 가질 수 없다는 지적에 정부와 채권단 등이 대체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이 올해 초 발주사와 미팅을 가진 후 "발주사들의 선박발주가 전세계적으로 거의 없다. 특히 서로 먼저 발주를 하지 않으려는 특이한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고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에 보고한 것도 이 같은 위기의식을 부추긴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최근 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발표한 '산업 및 기업 구조조정 방향' 보고서를 통해 국내 조선3사의 수주 예상물량은 150억~210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조선3사가 연초 밝힌 수주목표(380억 달러)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또 조선3사의 수주잔량과 선박별 건조 기간 등을 고려하면, 최소 내년 하반기에는 비는 도크가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이 11개로 가장 많고,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이 각각 8개와 6개다. 반면 일감은 현대중공업이 213척, 대우조선이 144척, 삼성중공업이 106척이 남았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통상 수주잔량이 1년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선박수주가 이뤄져야 한다"며 "일부 조선사의 경우 6개월 내 수주가 없으면 도크 수를 줄여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닥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설비감축 등 구조조정의 필요성에 모두 공감하는 이유다.

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한진중공업의 구조조정 사례다. 한진중공업의 구조조정은 돈이 되는 특수선박 건조 등 부문만 남기고, 향후 수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일반상선 부문은 과감히 정리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구조조정의 일반론이긴 하지만 결국 잘하는 것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며 "여타 비교 우위를 지닌 부문을 어떻게 잘 살릴지에 대한 큰 그림을 내놓을 수밖에 없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결국 사업부별로 떼어서 빅딜을 하는 방안이 유력시 되는 대목이다.

문제는 구속력을 갖고 산업 구조조정을 추진할 의지가 있는지 여부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조선업 구조조정의 필요성에 대한 지적은 꾸준히 제기됐지만 정부는 그동안 개별 구조조정 중심으로만 진행해 왔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다른 관계자는 "조선업 구조조정의 핵심은 결국 인력 및 설비감축 규모와 기술집약적 사업으로의 재편"이라며 문제의식에 공감하면서도 "(민간 기업의 구조조정을) 강제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며 한 발 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채권은행의 한 구조조정 전문가는 "채권은행에 개별 구조조정을 맡기겠다는 것은 회사를 살리겠다는 뜻"이라며 "산업 구조조정을 위해선 채권은행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큰 틀에서 방향성을 제시해 줘야 하지만 여전히 소극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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