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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펀드 기준가 오류, 근원 처방은 [thebell note]

김슬기 기자공개 2017-03-08 09:55:38

이 기사는 2017년 03월 07일 08: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외펀드 기준가요? 생각보다 오류가 잦아요. 얼마 전 한 운용사에서 자사의 해외펀드 기준가가 잘못 나왔다고 전화가 왔어요. 근데 원래 공시보다 기준가가 더 낮아져서 펀드를 환매한 고객에게 돈을 돌려달라고 해야 하는 상황인 거에요. 그래서 저희는 말을 못하니까 운용사한테 알아서 하라고 했어요"

시중은행의 펀드 담당자 A씨는 최근 해외펀드 기준가 오류 때문에 난처한 일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운용사 입장에서야 책임지라는 말이 억울하겠으나 판매사에서는 고객에게 돈을 더 돌려주는 게 아닌 이상 오류에 대해 설명하기가 어렵다고 항변했다. A씨는 "차라리 펀드 기준가가 빨리 나오는 것보다는 정확하게 나왔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년 간 발생한 펀드 기준가 오류는 총 177건(3월 6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이 중 대부분이 해외펀드에서 발생했고, 당일에 기준가를 산출해야 하는 아시아펀드의 오류가 특히 많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와 시차가 1시간 30분 이내인 지역의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의 기준가를 당일에 산출하도록 하고 있다.

펀드의 기준가를 산출하는 펀드 서비스업체들은 이 같은 오류가 "해외펀드 기준가 산출 시점이 너무 빠듯해서 생기는 일"이라고 말한다. 일단 펀드 서비스회사가 운용사의 최종 운용지시를 밤늦게 받게 되면 기준가 산출도 자연스럽게 지체된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거래의 경우 자동화된 시스템이 갖춰진 경우가 적어서 운용지시 사항을 엑셀, 워드, PDF파일 등으로 준다"며 "직원이 일일히 확인해가며 손으로 입력해야 하는 구조"라고 했다. 그래서 펀드 서비스업체의 직원들에게 야근은 일상이고, 운용사나 수탁은행과 기준가를 교차 확인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지난해 8월부터 금융투자협회에서는 판매사, 운용사, 펀드 서비스회사 등을 모아 해외펀드 기준가를 익일로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왔다. 하지만 결국 업계의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논의는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특히 대형 판매채널인 은행의 냉담한 반응이 논의를 더 진척시키지 못하게 했다. A씨와는 달리 대다수의 시중은행 펀드 담당자는 "펀드 서비스회사의 사람을 더 뽑으면 될 일"이라며 "기존에 해오던 일을 굳이 바꿔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도 했다. 또 "펀드 기준가가 늦게 나오면 자동으로 환매확정일도 늦어져 고객 불편이 가중될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결국 검증할 시간적인 여유를 달라는 펀드 서비스회사의 입장은 공허한 메아리가 됐다.

아무 것도 바뀌지 않게 되면서 판매사는 불편을 겪지 않게 됐지만 정작 중요한 점은 간과했다. 반복되는 오류로 점점 무너지고 있는 펀드에 대한 신뢰는 방치한 것이다. 과연 기준가라는 기본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펀드 시장에 신뢰가 돌아올지 의문이다. '빨리'보다는 '정확하게'가 먼저일수는 없었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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