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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케이의 '이유 있는' IPO 자신감

신상윤 기자공개 2019-04-29 08:07:08

이 기사는 2019년 04월 26일 08: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벤처캐피탈(VC) 컴퍼니케이파트너스(이하 컴퍼니케이)가 기업공개(IPO)에 나섰다. VC에 대한 공모시장의 우려는 여전하지만 김학범 대표를 비롯한 구성원은 IPO가 투자기업의 성장단계별 후속투자와 회수를 위한 선순환의 출발점이 될 것이란 지향점을 공유하고 있다.

컴퍼니케이는 2006년 10월 창업투자회사로 등록한 이래 현재까지 26개 벤처펀드를 조성했다. 등록 이래 운용한 투자금은 5500억원에 달한다. 직방과 리디, 안트로젠, 네오펙트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수많은 기업이 투자를 받아 '데스밸리'를 넘어 유니콘 기업 반열에 이름을 올리기 위해 성장하고 있다.

물론 VC의 IPO를 두고 시장의 우려감도 존재하는 게 현실이다. 특히 지난해 초부터 이어진 VC의 코스닥시장 상장 릴레이는 주식시장 침체와 더불어 밸류에이션이 낮아지면서 기대감이 한풀 꺾였다. 여기에 아주IB투자 등의 공모 부진도 아쉬움을 남겼다. KTB네트워크와 LB인베스트먼트, 네오플럭스 등은 IPO 속도 조절에 나서며 VC를 향한 시장의 우려섞인 시선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줬다.

하지만 컴퍼니케이는 IPO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IPO를 통해 모집한 자금을 기반으로 투자기업의 성장단계별 후속투자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IPO가 최근 VC업계의 화두인 대형 벤처펀드 결성에 필요한 출자 재원을 마련하는 데 출발점이 된다고 봤기 때문이다.

김 대표도 최근 더벨과의 인터뷰에서 IPO를 통해 마련한 자본을 투입해 연내 최대 1200억원 규모의 대형 벤처펀드를 결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성장가능성이 큰 초기기업 발굴과 더불어 기존 투자기업들의 후속투자를 확대해 펀딩과 투자, 회수의 선순환구조를 확립하겠다는 것이다.

컴퍼니케이 구성원들도 IPO가 가져올 성과에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 만난 컴퍼니케이 한 심사역은 "컴퍼니케이의 장점은 모든 심사역들이 기업 투자와 성장단계별 육성전략에 고민을 함께 한다는 데 있다"며 "IPO를 통해 투자기업의 중장기적 성장을 위한 파트너의 입장에서 더 많은 자금을 투자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컴퍼니케이의 공모가 흥행에 성공할 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다만 착실하게 쌓은 스타트업 육성에 대한 성과와 더불어 벤처펀드의 운용결과 등은 IPO를 통해 컴퍼니케이가 바라보는 지향점을 가늠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컴퍼니케이가 단순한 벤처 투자자가 아닌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필요한 육성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성과를 이끌어 내는 벤처캐피탈로 거듭나는 IPO가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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