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FSK, '디젤사기' 딛고 6년 만에 공모채 도전 4월 초중순 1000억 규모 발행 예상, SC·부국증권 대표주관
이지혜 기자공개 2021-03-23 09:42:04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2일 14시4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폭스바겐FSK)가 6년 만에 공모 회사채를 발행한다. 운영자금 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파악된다. 모집금액은 1000억원 정도로 4월 초중순경 발행을 마무리지을 것으로 예상된다.22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공모채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 모집금액은 1000억원이며 수요예측은 4월 12일경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주관업무는 스탠다드차티드증권(SC증권)과 부국증권이 공동으로 맡는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아직 나오지 않아 공모채 발행규모와 만기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스탠다드차티드증권은 외국계 증권사다보니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선호했고 부국증권이 여전채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면서 공동 대표주관을 맡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공모채를 발행하는 것은 6년 만이다. 2014년과 2015년 공모채를 찍은 뒤 다시 시장에 복귀하지 않았다. 당시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는 2014년 7월에만 1000억원 규모로 발행하고 그해 11월과 2015년 4월에는 1500억원씩 공모채를 찍었다.
오랜 기간 공모채 휴지기를 보내면서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의 장기 신용등급도 말소됐다. 2015년 발행한 공모채의 만기가 2018년 도래하면서다. 기업어음(CP) 등도 발행하지 않아 단기 신용등급도 없다.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 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는 2016년 중순경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의 신용등급이 A+에서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당시 하향검토 대상에 올렸다가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는 2016년 7월 ‘부정적’으로 등급전망을 바꿨다.
이런 상황은 2018년 공모채 만기가 돌아올 때까지 이어졌다. 배출가스 시험성적서 조작 사태로 폭스바겐과 아우디, 벤틀리 등 브랜드의 주요 차종을 판매하지 않은 영향이 컸다. 판매중단 사태로 사업경쟁력이 약해졌다는 평가까지 받았다. 이때문에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는 부족 자금 대부분을 외국계 은행 대출에 의존해야 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아우디 등 브랜드의 차량 판매가 회복되고 있다. 또 아우디, 폭스바겐 브랜드의 신차가 국내에서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모채를 발행해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신차 할부와 리스 등을 위한 재원이 항상 필요한 여전사인 만큼 공모채 발행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는 폭스바겐그룹의 국내 캡티브 캐피탈사다. 폭스바겐, 아우디, MAN트럭 등 계열사 브랜드의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부금융과 리스, 딜러 대상 운영자금 대출 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다. Volkswagen Financial Services AG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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