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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드라마 쓴 현대로템, 매각 가능성은 고강도 구조조정 통한 실적·재무 개선, 몸값 상승…해외기업 인수설 불거져

김경태 기자공개 2021-04-22 12:48:20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0일 17: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로템은 최근 수년간 실적 부진과 재무 악화로 현대차의 연결 회계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용배 사장 취임 이후 고강도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흑자로 돌아섰고, 재무구조도 안정시키는 반전 드라마를 썼다.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수소사업 발맞추기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와중에 독일 지멘스의 현대로템 인수설이 불거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에서 즉각적으로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아 업계에서는 추후 거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작년 고강도 구조조정, 흑자전환·재무개선 일궈

현대로템은 2017년부터 당기순손실, 2018년부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철도·플랜트 부문의 부진과 방산 부문의 수익성 악화가 겹치며 어려움을 겪었다. 적자 규모가 가장 컸던 때는 2019년이다. 영업손실 2799억원, 당기순이익 3557억원을 기록했다. 그해 현대차의 주요 종속사 중 손실이 가장 컸고 연결 회계에 악영향을 끼쳤다.

그후 현대로템은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지난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해 임원 수를 20% 축소했다. 또 조직 통폐합을 통해 비용을 절감했다. 작년 4월에는 자회사 그린에어 지분 전량을 812억원에 현대제철에 처분했다. 5월에는 현대모비스에 의왕연구소 내 토지·건물 등을 878억원에 매각하며 비핵심자산도 정리했다.

구조조정이 진행되는 중에도 매각설이 꾸준히 언급됐다. 지난해 6월 방산부문을 분리해 한화그룹과 거래한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사측은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밝혔고 경영정상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턴어라운드에 집중한 결과 철도와 플랜드, 방산 각 사업부별 수익성이 대폭 향상됐다. 지난해 연간 연결 영업이익은 821억원으로 3년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재무구조도 개선했다. 지난해말 부채비율은 211.8%로 전년말보다 150.8%포인트나 떨어졌다. 차입금의존도 역시 27.9%로 8.9%포인트 내려갔다. 결손금은 1199억원으로 23.4% 축소됐다.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도 그룹의 미래 신성장동력 추진에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지난해 7월 의왕에 위치한 현대로템 의왕연구소 부지에 수소 리포머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전날(19일)에는 수소트램(노면전차)을 개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대차 사실 확인 어려워...분리 매각 가능성 상존

독일 지멘스와의 매각설과 관련해 대주주인 현대차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현대차는 현대로템의 지분 33.77%를 보유해 최대주주다. 현대차를 제외하고 지분 5% 이상을 보유한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공단으로 5.0%를 갖고 있다.

현대차가 보유한 주식(3685만2432주)에 19일 종가 2만750원을 단순 대입하면 지분가치는 7647억원. 1만5000원대에 장기간 횡보하던 주가는 3월부터 반등을 시작해 2만원 초반에서 등락을 거듭 중이다.

현대로템 매각설에 대해 증권업계에는 긍정적인 목소리가 존재한다. 다년간 현대차를 담당한 애널리스트는 "현대로템이 그간 부진했던 만큼 현대차 입장에서는 나쁠게 없는 거래"라며 "관건은 가격"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이 지배구조 개편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계열사가 아니라는 점도 매각설에 힘을 싣고 있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은 정 회장을 비롯한 오너가(家)가 지분을 가진 계열사의 가치를 높여 현대차가 엮인 순환출자를 해소하는 것이다. 현대로템은 오너의 지분이 없고 순환출자 고리에도 속하지 않는다.

현대로템은 철도와 플랜트 외에 방산 사업을 한다. 국군의 주력전차인 K1A1, K2를 만든다. 차륜형장갑차인 K808도 제조한다. 이외에 미래 전장을 위한 웨어러블로봇, 위험물 탐지로봇 등의 개발 수행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작년 방산 부문 매출은 8225억원으로 철도 부문(1조4520억원)에 이어 두번째다. 영업이익은 796억원으로 전 사업부문 중 가장 크다.

방산 산업의 특성상 해외 매각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일각에선 지분 매각이 아닌 사업부 분리 매각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을 내놓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회사측이 구체적인 입장을 정리하지 않은 상황이라 매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다만 방산 산업의 특성상 일괄 매각은 현실적으로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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