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ESG 등급 분석]LS일렉 잇따른 ESG 이슈, 등급에 미치는 영향은물적분할 지배구조에 영향, 정성평가라 실제 등급 조정 미지수

김혜란 기자공개 2022-02-23 13:54:10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2일 11: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모범생으로 꼽혔던 LS일렉트릭이 잇따른 악재로 흔들리고 있다. 최근 이사회에서 결정한 전기차 부문 물적분할을 두고 주주가치 훼손이라는 소액주주와 기관투자자들의 반발이 거세다. 작년 말 작업현장에서 발생한 하도급업체의 인명사고나 최근 사무직 노동조합 설립으로 수면 위에 드러난 노사 갈등 등도 모두 ESG 관련 이슈다.

ESG 이슈가 불거지면 국내 상장기업의 ESG 평가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관련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해 등급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LS일렉트릭을 둘러싼 세 가지 ESG 이슈는 모두 KCGS가 검토할만한 사안이다. 하지만 KCGS의 최종 등급 조정은 정성평가를 통해 사안을 다각도로 분석한 뒤 이뤄지기 때문에 실제로 등급 변동으로 이어질지를 현재로선 판단하긴 어렵다.

◇핫한 물적분할 이슈, ESG 등급엔 어떤 영향?

22일 현재 LS일렉트릭의 KCGS ESG 통합등급은 A(2021년 기준)다. LS그룹의 상장사 7곳 중 통합등급이 A인 곳은 LS과 LS일렉트릭뿐이다. 다른 상장계열사 LS네트웍스(C)과 LS전선아시아(B), 가온전선(B+), E1(B+), 예스코홀딩스(B+)는 C~B+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LS일렉트릭의 사회(S) 등급은 A+, 환경(E)과 지배구조(G)가 각각 B+이다.

지난 5년간 LS일렉트릭은 ESG 등급을 B+에서 A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냈다. 하지만 최근 몇 달 새 ESG 이슈가 한꺼번에 터졌다. 우선 수소·전기차부품(EV릴레이)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LS이모빌리티솔루션'(가칭)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를 두고 주주들의 반발이 거센 상태다.

주주 권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라면 KCGS가 평가할 수 있다. KCGS 모범규준 '주주권 보호'에 관한 항목에는 "주주권 보호 방안 강구 합병, 영업양수도, 기업의 분할, 주식의 포괄적 교환 및 이전 등과 같은 기업의 사업 및 소유구조 변동에 있어 반대주주 및 일반주주의 실질적인 보호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다만 물적분할 자체가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KCGS 측은 "물적분할을 했다고 해서 그 자체로 무조건 좋다거나 나쁘다고 판단할 순 없다"며 "실제 주주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할이 정말 정당한 사유로 이뤄졌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주총회를 거치는 사안이므로 KCGS 내 책임투자팀의 의안분석 결과도 참고해야 한다.

일각에선 EV릴레이의 매출이 LS일렉트릭 전체 매출 비중이 3% 미만에 불과해 기업가치 하락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본다. 반면 EV릴레이의 성장성을 보고 주식을 산 투자자들은 신설법인 LS이브이모빌리티가 상장하면 모회사의 가치 희석은 불가피하다고 우려한다. 그러면서 당분간 LS이브이모빌리티를 상장하지 않겠다는 선언, 주가 부양책 제시 등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2017년~2019년 평가 당시 기업명은 LS산전.

◇재하도급 업체의 인명사고도 'S' 하락 사유

기업의 노조 이슈는 S부문 평가요소가 된다. LS일렉트릭에도 올해 들어 사무직노조가 새로 결성돼 현재 노동청 신고를 통해 설립 절차를 밟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생산직(기사직)으로 구성된 노조는 있었지만 LS그룹에 사무직 노조가 생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는 사무직군의 직원평가시스템과 성과급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무직 노조 설립 자체가 ESG평가에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 다만 KCGS는 "노사 간 분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잘못된 건 아니고, 분쟁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를 중요하게 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엔 작업현장에서 인명피해가 있었는데, 이 역시 S와 관련된 사안이다. 경기 안양시 전력관로 매설작업 도중 LS일렉트릭이 하도급을 준 중소기업 업체 노동자 세 명이 롤러에 깔려 숨진 사고였다.

LS일렉트릭 역시 S&I건설로부터 하도급을 받았는데 재하도급을 준 업체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것이다. KCGS 관계자는 "건설사 등은 하도급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잦기 때문에 재하도급이라고 해도 (본사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처럼) 같이 본다"고 말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노조와의 갈등, 산재 처리 과정에서 사측이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다. KCGS는 지난 1월 올해 들어 첫 등급 발표인 1차 등급 변동 기업을 공개했는데, 여기에 LS일렉트릭은 포함되지 않았다. 작년 말 사고여도 시간이 촉박해 1차 평가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2차 등급조정(4월 발표) 대상으로 검토될 수 있다.

LS일렉트릭 측은 "올해 ESG 총괄직을 신설해 김동현 재경부문장(CFO)이 ESG총괄을 맡도록 했고 그 산하 안전환경 지원 부문, ESG 전담팀을 뒀다"며" "올해부터 ESG 조직이 갖춰진만큼 ESG 정책을 제도화하고 실행력을 강화하는 등 ESG 경영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더벨 서비스 문의

02-724-4102

유료 서비스 안내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