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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반도체 경쟁력, '이종산업 협업'에 달렸다 [첨단전략산업 리포트]모빌리티·바이오·통신 하나로 연결하는 미래형 반도체 시장 대비해야

김혜란 기자공개 2022-05-09 15:5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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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는 한국을 먹여 살리는 3대 국가대표 산업이다. 정부도 중요성을 인식해 '국가 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육성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비메모리를 키워야 하는 반도체, 중국의 추격을 받는 디스플레이, 개화하는 시장에서 주도권 선점을 위해 고군분투 중인 배터리 업계, 모두 현실은 녹록지 않다. 더 빠르게 치고 나가지 못하면 세계 무대에서 밀릴 수 있다. 대기업을 필두로 첨단전략산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소재·부품·장비업체들이 현재 어디에 서 있는지 진단하고, 미래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를 다각도로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6일 09:2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차세대 반도체 기술의 핵심 키워드는 '초연결·초지능'으로 요약된다. 다가올 미래인 '초연결사회'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확장현실(XR) 등 기술과 스마트폰, 컴퓨터, 자동차 등 기기가 하나로 촘촘하게 연결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구현하려면 고도로 지능화된 반도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는 이종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반도체 분야에서도 '산업 간 결합·융합'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산업 간 연계가 중요한 이유

반도체는 부품이기 때문에 반도체가 필요한 산업과 잘 연결돼 공동개발, 협력하는 체제가 단단하게 구축돼 있을 때 그 기반 위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 내부에 세트(완성품) 사업부가 있어 반도체 사업부문과 유기적으로 연결된덕에 발전해왔다.

그러나 중소형 팹리스(시스템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는 국내 '산업 간 연계' 토양이 취약했던 탓에 세계적 팹리스로 크는 데 한계가 많았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팹리스는 국내 전자 제품·자동차 회사 등과 연결돼 그 관계에서 새로운 반도체를 개발해 공급해 장착되고, 이런 체제가 계속 운영돼야 더 발전할 수 있는데, 그동안 우리는 그게 잘 안돼 왔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차량용 첨단반도체 개발·협력을 골자로 한 '반도체 동맹'이 가시화된 것도 최근의 일이다. 현대차는 그동안 독일 인피니온 등 해외기업으로부터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를 공급받았으나 공급망 안정화, 고성능 반도체 개발 분야에서 국내 전자와 기계부품 업체 간 기술 공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중소형 팹리스들에 수요자 연계와 협업은 생존과 직결돼 더욱 절실한 문제가 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는 스펙트럼이 매우 넓어 자동차뿐만 아니라 로봇, 비아오 등도 다양한 산업과도 연결된다. 한국이 전자와 자동차 등 미래 핵심산업 분야 강대국이 되려면, 이종 산업이 촘촘하게 연결된 체제가 구축돼야 하고, 이런 토양에서 세계 최초의 기술경쟁력을 가진 시스템 반도체를 공동개발, 글로벌 시장 선점을 노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작년 6월 문재인 대통령과 4대그룹 대표가 오찬 간담회 전 대화하는 모습. 맨 오른쪽이 김기남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코피티션'의 시대가 온다

초연결 사회에서는 통신과 모빌리티, 반도체 세 분야가 하나로 결합돼 자율주행과 XR, 로보틱스, 스마트헬스케어를 가능하게 한다. 앞으로 국내 각 분야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져가려면 자동차와 통신, 반도체 등 이종 산업 간 협력 활성화를 토대로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빠르게 확보해야 한다는 얘기다.

유웅환 대통령직인수위원외 인수위원은 더벨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삼성전자)와 통신(SK텔레콤), 자동차(현대자동차)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을 갖고 있다"며 "이들 기업이 '코피티션(협력형 경쟁,Co-opetition)' 하며 유기적인 관계가 되는 체제를 계속 연습하고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회사와 회사 간 협업을 이끌어내는 건 쉽지 않다. 유 위원은 "'1 더하기 1'이 2보다 훨씬 클 수 있다는 경험을 기업들에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정부가 이종 산업·기업이 협업할 때는 연구·개발(R&D) 자금을 더 주는 식으로 정책적 지원을 뒷받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안 전무도 "새 정부가 국가적으로 (이종 산업 간 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의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엑시노스 오토'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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