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그룹, '콘텐츠 IP' 신사업 본격 추진 오브이, 설립 1년 만 상표 등록…대림문화재단 출신 임원 주도
이정완 기자공개 2022-12-28 08:11:00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7일 15시2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DL그룹이 콘텐츠 IP(지식재산권) 신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관련 상표를 신규로 출원했다. 지난해 대림 자회사로 세워진 오브이(OVE)가 설립 1년 만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이끌 예정이다. 상표 등록 후 경쟁력 있는 콘텐츠 확보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2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오브이는 지난달 특허청에 사명인 오브이를 비롯해 시이네마(Seenema), 뮤시이네마(M_Seenema), 로맨스 애니웨이(Romance Anyway), 오비오괴 등에 대해 상표등록출원서를 제출했다. 출원된 상표는 특허청 심사를 거친 뒤 거절 사유가 없으면 최종 등록된다.
오브이는 상표등록출원서를 통해 이들 상표의 지정 상품을 데이터 전송업, 모바일 및 인터넷을 이용한 영상 및 음성 전송업, 무선 인터넷 방송업 등으로 정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콘텐츠 사업을 펼칠 전략이다.
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위치한 대림은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 NFT(Non-Fungible Token) 법인 설립 안건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회사가 오브이다. 자본금 1억원 규모로 대림이 지분 100%를 가지고 있다.
다만 설립 초기와 다르게 NFT 사업은 더 이상 계획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설립 목적에 포함돼있던 NFT 가상자산 제작과 판매,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자산 매매 등은 지난 2월 삭제됐다. 오브이는 그동안 홈페이지에 'Something big is coming soon!(큰 일이 곧 온다)'이라는 글귀를 올리며 기대감을 키웠지만 이렇다 할 움직임이 드러나지 않았다.

오브이는 회사를 세운 뒤 1년 동안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고민하다가 콘텐츠 IP 분야로 방향을 정립한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IP는 저작물이나 창작물을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지식재산권 묶음이다. 웹툰이나 웹소설을 드라마화하거나 이를 바탕으로 굿즈를 판매하는 것이 잘 알려진 콘텐츠 IP 활용 모델이다.
DL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관심이 큰 예술 분야에 콘텐츠 IP 사업을 접목시킬 것으로 분석된다. 문화 예술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차원에서 1996년 설립된 대림문화재단은 감각적인 전시를 지속하고 있다. 대림미술관과 디뮤지엄이 펼치는 전시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오브이의 타깃도 이들 세대가 될 전망이다.
오브이 경영진도 대림문화재단 출신 인물로 꾸려졌다. 오브이가 지난 상반기 공시한 임원진 내역에 따르면 이정은 전 DL이앤씨 디벨로퍼사업 실장은 올해 2월부터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 대표는 2017년 DL이앤씨에서 주택사업본부 실장으로 승진하기 전 대림문화재단에서 근무했다. 1978년생으로 세종대 대학원에서 미술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고 대림미술관 총괄실장을 역임했다. 이밖에 사내이사를 맡고 있는 기태은 이사도 대림문화재단 출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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