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리포트]벽산, 2배 뛴 영업이익률…건자재 부문 '급성장'매출·영업익 각각 4528억·361억, 전년비 18%·110%↑, 설비증설 효과 '톡톡'
정지원 기자공개 2023-11-24 08:59:58
이 기사는 2023년 11월 22일 15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건축자재 제조·판매 기업 벽산이 무기단열재 생산설비 증설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18%, 110% 증가했다. 생산능력도 함께 개선되면서 영업이익률도 8%로 올랐다.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벽산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 452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3838억원과 비교했을 때 18.0% 증가한 수치다.
사업부문별로 나눠보면 건자재 부문의 매출 성장폭이 두드러졌다. 건자재 부문은 올해 3분기까지 총 3268억원을 벌어들였다. 전년 동기 2586억원보다 26.4% 늘었다.
벽산의 건자재 부문은 그라스울 등 내화단열재 및 천장재와 석고보등 등 내장재를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에서 각각 1938억원, 1321억원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방기기 및 환기 부문도 매출이 늘었다. 벽산은 종속회사인 하츠를 통해 건설사 및 유통대리점을 대상으로 레인지후드, 주방용 빌트인기기 등을 생산, 판매하는 중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84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1027억원보다 5.6%가량 증가했다.
사업부문 중 매출 비중 1, 2위를 차지하는 건자재 부문과 주방기기 및 환기 부문이 나란히 외형을 키운 셈이다. 다만 매출 비중 3위인 도료 부문은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올해 3분기 누적 323억원을 벌어들였는데 전년 동기 347억원보다 약 6.9% 떨어진 수준이다. 벽산은 종속회사 벽산페인트를 통해 건축용, 공업용 등 도료의 외주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특히 건자재 부문의 생산 설비 증대 효과로 영업이익도 대폭 개선되는 효과를 거뒀다. 벽산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누적 영업이익은 361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172억원 대비 109.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이 4.5%에서 8.0%로 3.5%p 상승했다.
벽산은 무기단열재 수요 증가에 발맞춰 지속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생산능력(CAPA)를 높이고 있다. 올해 2분기 중 홍성공장 내 그라스울 1호기가 생산을 시작한 데 이어 4분기인 10월부터 2호기가 가동됐다.
이에 따라 단열재 연간 생산능력은 2021년 11만2351톤에서 2022년 12만4351톤, 올해 3분기까지 15만4400만톤으로 증가했다. 4분기 중 2호기 가동 효과로 연말까지 누적 매출 및 영업이익은 더 큰 폭으로 증가가 예상된다.
당기순이익도 두 배가량으로 늘었다. 벽산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누적 당기순이익은 305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89억원과 비교했을 때 243.3% 증가한 수치다. 기타이익과 금융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7억원, 45억원가량 늘어난 영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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