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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포스코 글로벌 신동맹]주도와 실익 사이 미묘한 '신경전'⑥현대제철, 주도권 내세우고 ESG 입혀…포스코 “소수지분, 관계사로 편입”

이호준 기자공개 2025-04-28 14:17:01

[편집자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만든 관세 장벽은 산업 구분 없이 들이닥쳤다. 위상도, 체면도 아무 소용없다. 국내 철강 1위 포스코와 완성차 1위 현대차가 손을 맞잡은 건 그래서다. 두 회사는 미국 현지에 제철소 설립을 추진 중이다. 지분이나 투자 규모는 미정이지만 이들의 연대는 상징성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 지형을 흔든다. 지금 우리가 직면한 산업 질서의 민낯이다. 더벨은 이 협력의 핵심과 의미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4월 25일 14시1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제철은 "타 자동차 제조사(OEM)와의 계약을 준비 중"이라고 했고 포스코는 "우리는 소수지분일 뿐 결정 권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미국 루이지애나 제철소 공동 투자와 관련해 양사가 처음으로 시장에 직접 입장을 밝힌 셈인데 겉으론 공동 행보지만 실익을 좇는 전략적 선 긋기 역시 뚜렷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각자 IR서 입장 정리…포스코 “우린 소수지분, 회계 연결 대상 아니다”

현대제철과 포스코홀딩스는 24일 각각 IR을 열었다. 한 시간 차로 진행된 양사의 설명은 루이지애나 제철소에 집중됐다. 총 8조5000억원이 투입되는 만큼 현대제철에 질문이 집중됐고 포스코는 질문은 적었지만 주도적으로 설명을 보태며 대응에 나섰다.

현대제철은 루이지애나 제철소가 '최신 설비'임을 재강조했다. 직접환원철(DRI) 비중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려 고급강 생산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저탄소 제품 경쟁력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지 글로벌 에너지사와 탄소포집저장(CCS) 적용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도 밝혔다.

김택준 현대제철 그린스틸추진실장은 "가동 초기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락인(Lock-in) 수요처 등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차강판의 경우 그룹사 물량을 조기 개발하고 타 OEM사와는 장기 공급 계약을 준비 중이다. 일반강은 기존에 확보한 현지 고객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철소의 운영과 수요처까지 아우르는 전략을 분명히 한 셈이다. 이에 반해 포스코는 북미 시장 진출의 전략적 의미를 강조하면서도 '결정권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투자와 이에 따른 회계 연결 여부에 대해선 선을 분명히 그었다.

포스코홀딩스는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현대차그룹이 주도하는 구조다. 우리는 레버리지 구조를 결정하지 않는다"며 "현대제철 발표에 따르면 자본과 부채 비율은 50:50이며 포스코는 소수지분만 참여했기 때문에 연결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2025년 1분기 IR)

◇현대제철, 주도권 부각 시도…'통상 회피'는 포스코와 같은 기조

이는 루이지애나 제철소 사업의 성격이 양사에 다르게 비치기 때문이다. 현대제철로선 실익이 자사에 집중돼 있다는 인식을 시장에 각인시켜야 한다. 단순 수행업체로 남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 프로젝트는 본질적으로 현대차그룹의 최종 목표에 맞춰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 내 차강판 현지 생산을 통해 현대차·기아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려는 구조다. 그러나 현대제철로선 이 틀에 따라가기만 한다면 전략적 위상이나 기업가치 상승 면에서 기대만큼의 효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이날 "미국을 친환경 제철 전환의 예행연습 무대로 삼겠다"고도 강조했다. ESG 서사를 입기 위한 시도라는 평가다. 물론 구체적 발언을 뜯어보면 주도권이 부족한 흔적도 보인다. “지분율은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며 투자자 구성이 결정돼야 한다”며 지분율이나 회계 처리 방식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반면 포스코는 주도권 없이 참여하더라도 리스크는 적다. 당장은 현대차그룹 차강판 공급망 연계와 미국 내 생산 기반 확보라는 명분만 가져가면 충분하다.

실제 포스코는 공정에 대한 언급 없이 “후방 가공라인 연계”, “공급망 흐름” 정도로 설명을 갈음했다. 수요배정 물량을 확보해 실익을 보되 회계상 책임은 지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장에 선제적으로 전달한 셈이다. 수익은 지분법 반영 방식이다.

다만 ‘통상 회피’라는 명분 앞에서는 양사가 보조를 맞춘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제철은 “미국 보호무역주의에 능동 대응 가능하다”고 했고 포스코홀딩스는 “통상환경 변화가 리스크지만 협력을 통해 완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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