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8년 06월 26일 08시5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었다. 한국 해운업 재건을 위해 정부가 야심차게 설립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양진흥공사) 사장 공모 얘기다. 지난 정부 때부터 설립 논의가 진행되고 이번 정부 들어 구체화 됐지만 흥행에 실패했다. 기대와는 다르게 사장 지원자는 단 5명뿐이었다.지난 4월 정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 이전부터 관심이 모아졌고, 그만큼 기대도 컸다. 그러나 정부는 정책 발표 뒤에도 이렇다 할 비전은 제시하지 못했다. '어려움에 처한 국적선사들을 살리겠다'는 메아리만 되풀이 했다.
해운업계에서는 오는 7월 해양진흥공사가 출범하면 조금 더 구체화되고, 체계화된 해운산업 재건 정책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위기를 겪고 있는 국적선사들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각 선사 사정에 맞게 이를 실행할 것이란 기대다.
그러나 공사 설립 전부터 해운업계는 힘이 빠진 모습이다. 출범 초기 조직을 가다듬고 해운업 재건의 기틀을 마련해야 할 초대 사장 지원자가 단 5명 뿐이란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사장 공모 전 해운업계에서는 적어도 20여명의 후보가 난립해 물밑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만큼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업 재건을 위한 정부와 해운업계의 기대와 관심이 모아진 곳이었다.
기대감이 커서일까, 그만큼 부담감이 크게 작용했을까. 해운업에 대한 이해가 깊은 전문가와 업계출신 베테랑들은 사장 공모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관 출신에 대한 업계의 견제 때문에 '관피아'가 사전에 차단 됐기 때문일까. 해수부와 산업은행, 정치권 등 하마평이 무성하던 인사들도 지원서를 내지 않았다.
모두들 손사래 치며 사장 자리를 거부하는 조직의 미래가 불투명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정보력이 좋은, 하마평에 올랐던 그들은 왜 사장 공모에 지원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발단이다.
'한국 해운업 재건'이란 표어를 너무 일찌감치 띄운 것은 아닐까. 정작 지원에 대한 큰 그림도 마련하지 못한채 정부가 너무 성급하게 소문부터 낸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확실한 비전과 그 비전을 실천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조직을 떠맡아 이끌어 가는 것에 대한 우려와 근심이 포기로 이어지지 않았을까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지금이라도 해양진흥공사의 임무와 권한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힘도 부여해 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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