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 전성시대]동성화인텍, 보냉재 잔고 폭증… 증설 ‘적극 검토’⑤매출 기준 4년치 잔고 확보에 수주전망도 밝아… 증설 위한 재무여력 갖춰
강용규 기자공개 2022-08-08 07:36:16
[편집자주]
LNG는 석탄 대비 친환경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시대에 이르는 중간 단계 발전연료로서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선박연료로서도 눈앞의 환경규제에 대한 유일한 대안으로 평가받는다. 바야흐로 LNG선 전성시대다.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가 LNG선에 집중되면서 조선업 밸류체인에서 LNG 관련 기자재회사들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더벨이 이들을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4일 14시1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동성화인텍은 1985년 설립된 정밀화학기업이다. 폴리우레탄을 활용한 LNG보냉재사업에서 매출의 90% 이상을 내고 있어 화학회사보다는 선박기자재회사로 여겨진다. LNG보냉재는 천연가스를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LNG운반선 화물창 내부의 온도를 천연가스의 끓는점인 영하 163도 이하로 유지하는 데 쓰이는 소재다.지난해부터 동성화인텍의 보냉재 수주잔고가 급증하고 있다. 고객사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LNG운반선 수주가 늘면서 동성화인텍에 수혜가 이어지고 있다. 동성화인텍은 긍정적인 보냉재 수주 흐름을 고려해 생산능력 확대를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동성화인텍은 2021년 말 기준으로 보냉재 수주잔고가 1조25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보다 131% 증가한 사상 최고치이며 연말 잔고가 1조 원을 넘어선 것도 지난해가 처음이다. 올해 들어서도 수주 급증세가 계속되고 있다. 1분기 수주가 없었다가 6월 말 2355억원, 7월 말 3283억원어치 물량을 수주했다.
동성화인텍 관계자는 “현재 수주잔고는 1조5000억원가량으로 매출 기준 4년치 이상”이라며 ”이전에도 업황이 좋았던 시기가 있었지만 연말 기준 수주잔고는 가장 많았을 때가 5000억원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최근의 수주 호황은 고객사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LNG운반선 수주 호조와 맞닿아 있다. 두 조선사의 LNG운반선 수주 합계치는 2020년 상반기 0척에서 그 해 하반기 40척으로 뛴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51척으로 재차 늘었다. 올해는 두 조선사가 상반기만에 48척을 수주해 작년 페이스를 웃돌고 있다.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모두 LNG운반선 수주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유럽이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를 낮추는 대신 LNG운반선을 통한 대체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어 LNG운반선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다. 게다가 두 조선사는 카타르와 모잠비크 등에서 프로젝트 단위로 슬롯을 예약받아 둔 LNG운반선 물량도 있다. 이는 동성화인텍의 LNG보냉재 수주 전망 역시 밝다는 뜻이다.
동성화인텍은 2021년 1분기 말 기준으로 보냉재사업을 진행하는 PU단열재사업부문의 공장 가동률이 92.21%로 집계됐다. 시장에서는 동성화인텍이 지난해 보냉재 잔고 급증과 앞으로의 전망을 고려해 증설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동성화인텍 측에서도 증설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공장을 새로 짓거나 라인을 신설하는 등 물리적 방식보다는 공정 자동화를 통한 디보틀넥킹(Debottlenecking, 병목 공정의 해소) 방식의 생산능력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성화인텍 관계자는 “고객사들이 LNG운반선 생산능력을 크게 늘리지 않는다면 물리적 방식의 캐파 확장은 오히려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증설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며 세부 방침은 고객사 상황을 지켜보며 심사숙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동성화인텍은 2019년 흑자전환을 기점으로 해마다 재무구조 건전성을 강화하고 있다. 증설과 관련한 재무적 대비도 충분한 것으로 평가된다. 부채비율이 2018년 177.4%에서 지난해 말 107.6%까지 낮아진 만큼 차입여력이 커졌다고 볼 수 있으며 이 기간 자금 동원력의 지표인 자본유보율은 454.7%에서 915.6%로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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