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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 '지식자산' 경영관리 플랫폼 구축 나선다 8년 만에 KAMP 고도화 착수...캠코인재개발원 총괄하에 효율성 극대화

김서영 기자공개 2022-10-25 08:17:43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4일 16:0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지식자산 관리에 발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지식자산관리 플랫폼을 구축해 캠코가 보유한 지식자산의 선순환을 꾀하고 적시에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캠코가 지식자산관리 플랫폼(KAMP·KAMCO Knowledge Asset Management Platform) 구축 사업에 돌입했다. 일반공개경쟁 입찰 후 협상에 의한 계약 당사자로 하는 계약 방식으로 시스템 구축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기술평가 90%, 가격평가 10% 등 종합평가 점수로 업체를 평가한다.

캠코 관계자는 "지식자산관리 플랫폼을 마련해 캠코 업무 과정에서 생성된 지식을 긴밀하게 연결해 활용성을 극대화할 것"이라며 "지식이 생애주기(Life cycle)에 따라 체계적으로 순환되는 활용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경영시스템'이란 다양한 종류의 정보와 지식을 관리하고 공유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경영시스템에는 법령·내규·매뉴얼·기타자료 등 모든 종류의 지식이 등록돼 있다. 단순 건의사항 및 업무개선을 위한 제안을 등록하거나 업무 관련된 법률질의를 등록하고 답변할 수 있다.

지식경영시스템을 고도화하는 건 올해로 8년 만이다. 고도화한 지 오래됐다 보니 사용자 불편이 증가했고 운영 관리나 확장에 한계를 느껴온 것으로 전해진다. 지식성 콘텐츠가 여러 채널에 분산돼 있거나 중복으로 보관돼 있어 업무 효율성이 떨어졌다. 또한 통합검색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아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채널별로 각각 검색해야 했다.

콘텐츠를 단순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건도 관리자를 통해 진행해야 해 원활한 업무 수행이 불가했다. 불필요하고 복잡한 업무 단계로 인해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거나 사용자들의 접근성이 하락하는 문제점도 지적됐다.

캠코는 이번 지식자산관리 플랫폼을 구축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다. 최신 UI/UX 디자인을 구성하고 PC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과 해상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메인화면 메인구조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재설계할 수 있는 기능도 넣는다.

무엇보다 검색 기능 등을 강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통합검색 기능을 갖추게 되면 지식, 질의응답, 결재문서 등 전사적 범위의 검색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 업무상 발생하는 정보·지식을 효율적으로 축적하고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검색뿐만 아니라 분류체계를 재정립해 지식 및 질의 관련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캠코는 지식자산관리 플랫폼에 신규 기능도 도입한다. 다양한 형태의 교육 자료들을 등록하거나 교육 외 자료들을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타부서 직원과 협업이 필요한 경우 다자간 일정·진척도·업무자료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덧붙일 것으로 보인다.

캠코의 지식경영시스템 구축 사업을 총괄하는 부서는 캠코인재개발원이다. 정보화 사업을 총괄할 뿐만 아니라 사업 방향을 설정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캠코인재개발원 이하 지원 조직으로는 △정보지원 △업무지원 △사업수행 업체 등 세 개 조직이 있다. 각각 정보시스템실, 분야별 실무담당자, 시스템 구축 업체가 해당 업무를 맡게 된다. 외부 감리를 수행하는 업체도 따로 둬 독립성을 꾀했다.
(출처: 한국자산관리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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